[출판사가 제공한 책으로 개인의 주관대로 작성된 글입니다.]
요즘 초등 교사들이 쓴 책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보배가 예비초등일 때는 학교 입학에 관한 책들을 주로 찾아 읽었고 지금은 초등 저학년 시기를 어떻게 보내야 할까 하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가장 먼저, 보배가 안전한 학교생활을 하면서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 신나게 놀기를 바라고요, 부모로서 제가 지원할 부분은 무엇일지 많이 생각하게 되네요. 그런 가운데 최근 눈에 띄는 책이 보였어요.
현직 초등교사 부부가 쓴 책으로, 공저인 <초등학교 입학 준비 100일>을 읽어본 적이 있어요. 이 책은 초등 1,2학년을 대상으로 문해력과 글쓰기를 향상시키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보배가 워낙 책을 좋아하고 잘 읽기 때문에 솔직히 국어 분야는 신경을 안 써도 되지 않을까 살짝 방심하는 중이었는데요, 문해력뿐 아니라 글쓰기에 관한 내용도 함께 담긴 책이라 궁금증이 생겼어요.
이 책은 초등 1학년 국어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집에서 할 수 있는 문해력 심화 활동과 문해력 글쓰기는 무엇이 있는지 알려줍니다. 초등 2학년도 비슷한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고요. 책 말미에 초등 문해력 궁금증을 질문과 답변 식으로 정리해주고 있어요.
문해력의 중요성을 강조한 서두에서, AI 시대 문해력이 더 중요해졌다는 맥락에 많이 공감해요. AI에게 질문하고 명령을 제대로 내리는 것, 그 도구를 활용하여 단순 정보 처리를 능숙하게 위임할 수 있는 능력, 나아가 가짜 뉴스나 잘못된 정보가 많은 시대, 진짜와 가짜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해졌다는 것이지요.
초등 1,2학년 국어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이 책으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요즘 교과서를 집에 가지고 오지 않는다고 해서 초1학년 1학기 교과서를 따로 구매했었는데요, 이 책에서 저학년 국어 교과서의 전체 내용을 연속선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좋았어요.
학기별, 방학을 이용한 문해력, 글쓰기 활동 부분이 이 책의 핵심이라 할 수 있어요. 이 책에는 글자 체조를 위한 추천 영상, 추천 도서 및 교구, 다양한 활동들이 실려 있습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 책을 좋아하는 보배뿐 아니라 별로 책을 잘 읽지 않는 아이들도 쉽고 즐겁게 글과 친해질 수 있겠어요. 이 책을 보면서, 아이들에게 단계별로 재미있게 문해력과 글쓰기 활동을 이어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초등문해력 #초등글쓰기 #문해력향상 #초등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