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만하지 않은 한마디
쓰카사 타쿠야 지음, 김슬기 옮김 / 시옷책방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가 제공한 책으로 개인의 주관대로 작성된 글입니다.]


제목부터 눈에 띄는 책을 만났어요. 프롤로그에 나온 책의 목적도 정말 마음에 듭니다. '상대의 말을 효과적으로 되받아치치 못하는' 당신의 고민을 풀어주는 것이라니! 저를 위한 책이 드디어 나왔네요. 그냥 넘어가면 안 될 것 같은데 싸우고 싶지는 않고 세련되게 받아치는 화술을 알고 싶었거든요.

관계를 끊으려야 끊을 수 없는 사람들과 어쩔 수 없이 대화를 해야 할 때, 이 책이 필요합니다. 커뮤니케이션 트레이너인 저자는 '포커 토크'(상대가 불안이나 두려움을 느끼지 않게 말하는 기술)의 세 가지 기본 패턴을 말해요.

받아들이기 / 되묻기 / 받아들이고 되묻기

'포커 토크'에서 중요한 것은 '포커 보이스'로, 불안이나 공포를 상대방에게 들키지 않는 목소리톤이나 발성법을 의미해요. 이를 토대로 7가지 대응 방식(템플릿)을 마스터하라고 말합니다. 그 패턴만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아요.

사실 인정 / 책임 추구 / 리프레임 / 도움 요청 / 비교 / 반전 / 재정의

책 속에 나온 '리프레임'(상대의 말을 내 방식으로 재구성)과 '재정의'(의미가 불분명한 비판이나 괴롭힘에 맞섬)의 예를 각각 들어볼게요.

상대 : 너한텐 기대 안 하고 있어.

나 : 기대를 안 하시는군요. 기대를 안 하시니 압박에서 해방되었네요.

(169쪽)

상대 : 일이 느려! 효율이 떨어지잖아!

나 : 죄송합니다. 그런데 어떤 '효율' 말인가요?

(197쪽)

이 책의 핵심은 위의 일곱 가지 대응 패턴인데요, 그것을 적용하기 위한 기본사항을 알려주고 있어요. 공격 대상으로 선택되기 쉬운 사람들의 특징, 상대방의 공격적인 말에 반론하지 못하는 8가지 이유(심리), '선택의 여지가 없는 질문에 말려들지 않는 법', '큰 소리에도 위축되지 않는 태도' 등 알아두고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심리실험이나 상황예시를 통해 제시합니다. 자신간 있는 목소리, 긴장된 상황에서도 떨리지 않는 목소리 등 앞서 언급한 '포커 보이스'를 발휘하는 법도 알려줍니다.

이 책의 좋은 점은 저 자신을 전반적으로 돌아보게 만든다는 거예요. 가까운 사람이나 얼굴을 계속 봐야 하는 사람에게 (상대방이 의도했는지 아니었는지 모르겠지만) 기분 나쁜 말을 들었을 때, 적당한 대응도 못하고 마음속으로도 '그냥 넘어가자' 식이었던 듯해요. 이 책에 나온 다음 구절이 의미 있게 남습니다. 우리에게 '만만하지 않은 한마디'가 필요한 이유는, 실상 나 자신을 지키기 위한 것이니까요.

자신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고, 내 마음이 편한 범위 내에서 인간관계를 쌓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부당한 요구에는 적절히 거리를 두고, 자신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225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