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 일러스트 매거진 아노락(Anorak) : 배움 - ISSUE 13
아노락 코리아 편집부 지음 / 아노락코리아 / 2024년 9월
평점 :
이번에는 어떤 주제를 다룰지 궁금했어요. 배움이라는 추상적인 주제를 어떻게 담고 있을지, 두근두근 기대감을 안고 펼쳐봅니다. 심심할 때 이런 놀이를 해보라는 추천 목록부터 살펴보고, 그중 시간을 멈추는 막대기 놀이는 괜찮군요.
우리는 어떻게 배울까요? 이 잡지에서는 놀이하기, 맛보기, 관찰하기, 읽기, 반복하기, 느끼기, 듣기, 노래 부르기, 보기, 연습하기, 질문하기 등으로 소개하고 있어요. 반복과 연습을 통해 배운다는 진리도 새삼 되새겨봅니다. 뭔가를 기억하려면 7번만 반복하면 된다고 하네요.
놀랍고 말랑말랑한 뇌의 작동 원리, 오래전 학교의 모습, 각 나라의 오래된 공책 등을 살펴보고, 자기가 생각하는 꿈의 학교 그려보기(이미 그린 아이들 작품도 감상해보기), 꼬물꼬물 공책 만들기 등도 해볼 수 있어요. 예비초등인 뽀야는 학교 가는 날 페이지의 물건들도 주의 깊게 보네요.
학교에 대한 호기심을 키워가는 뽀야에게, 이번 배움 편은 재미있고 유익했어요. 배움이라는 주제 밖 다른 읽을거리도 많이 있고 직접 자기 생각을 써보고 그려보는 공간도 많이 있습니다.
어릴 때는 즐거운 배움이 왜 학교에 가면, 학년이 높아지면 '공부'라는 이름으로 지겹고 힘겹게 다가올까요. 아이들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배움은 끝없는 것이고 또 즐거움과 도전을 안겨주는 것인데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이 잡지가 배움이 무엇인지, 얼마나 설레는 것인지 자연스럽게 알게 해줄 수 있을 듯해요.
[출판사가 제공한 책으로 개인의 주관대로 작성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