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 꽉 잡는 한자 어휘 365 - EBS 대표 국어 강사 강용철 선생님의
강용철 지음 / 비타북스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국어, 특히 어휘에 관련된 책들이 많이 나오는 듯해요. 각 책마다 특장점이 있는데요, 이번 책은 한자 어휘를 수록했다는 점이 크게 와닿았어요. 저자의 강의를 들어본 적이 없어서 잘 몰랐는데요, 저자 소개를 보니 2022년 개정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도 집필했고 <마법 천자문>의 감수를 54권부터 지금까지 맡고 있다네요. 한자가 어휘 확장에 필수적인 요소인 줄은 알겠지만 뽀야에게 어떻게 접근시켜 줄지가 고민이었는데요, 이 책이 가이드가 될 것 같아요.

이 책은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누어 한자 어휘 365개를 수록했어요. 들어가는 말이 솔직해서 좋네요. "재미보다 의미가 더 크고, 그래서 생각보다 인내심이 필요합니다"라는 표현이 나와요. 긴 호흡으로 가는 책이라는 의미이지요. 또한 "이 책은 더럽게 사용해야 합니다"라는 말도 나옵니다. 밑줄 긋고 별표 치고 한 번씩 써보기를 권장해요. 만만하지 않고 무거운 책이니, 이 책을 펼치기 전에 각오를 다져야 할 거예요. 한자 어휘 하나로 예를 들어볼게요.

자부심. 각 한자와 더불어 뜻이 나오고요, "자신의 가치나 능력을 믿고 당당히 여기는 마음"이라는 뜻 풀이도 이어집니다. 비슷한 말 자긍심, 자존심, 보람, 긍지도 챙겨볼 수 있어요. 어떤 문장에서 사용되는지 그 예도 나옵니다.

"그분은 직업에 대한 자부심이 매우 강합니다.

작품에서도 이러한 자부심이 잘 드러나죠."

여기서 끝나지 않고 실력 쑥쑥 퀴즈도 풀고 가야 해요. '자부심'이라는 말을 넣어 짧은 글 짓기. 이 퀴즈는 한자 어휘마다 다른 형식이에요. 객관식 문항도 있고 검색하거나 찾아보기, 생각하기, 이야기하기 등 폭넓은 활동을 해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네요. 마지막으로 한자를 다섯 번 정도 써보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한자 어휘 하나가 각각 한 페이지씩 구성되어 있어요. 하루에 한 개씩 익히겠다면 1년 걸리는 책이 될 것이고, 하루에 몇 개씩 하겠다면 그만큼 이 책의 내용을 채우는 시간이 줄어들겠지요.

주제부터 국경일까지(초급), 주장부터 성찰까지(중급), 그리고 기원부터 추출까지(고급) 다양한 한자 어휘를 만나보세요. 초등학교와 중학교 필수 어휘군을 선별한 것이라고 하니, 이 책을 한자 어휘 사전, 워크북 등으로 활용할 수 있겠어요. 한자만 따로 외우는 게 아니라 한자 어휘로 자연스럽게 한자까지 익숙하게 만들어주는 책입니다.

문해력 성장과 관련해 한자어의 장점, 사전 보는 법, 사전 활용법 등 저자가 알려주는 어휘 공부법을 한눈에 확인해보는 페이지도 참고할 수 있습니다. 고급 한자 어휘 가운데 '세시풍속'의 실력 쑥쑥 퀴즈를 소개하는 것으로, 이 글을 마무리해 볼게요.

외국인에게 소개하고 싶은 우리나라의 '세시풍속'을 하나 선택하고 설명해 봅시다.

[출판사가 제공한 책으로 개인의 주관대로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