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자! 우리 땅 지리 대탐험 -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대한민국 국토 지질 명소 36
이효녕 외 지음, 박주희 그림, 경북대학교 지구과학교육 연구실 감수 / 바이킹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 대상의 책이지만 유용한 정보를 담은 책들이 참 많은데요, 특히 탐험이나 여행 관련된 내용이 그러한 듯해요. 이 책은 지구과학교육학과 교수를 비롯해 초등학교 교사들이 집필했고요, 저는 아이와 함께 우리나라 곳곳을 돌아보게 될 때 도움받을 수 있을 것 같아 펼쳐보게 되었어요. 4도 인쇄여서 생생한 사진자료를 만날 수 있고, 탐험대 캐릭터 그림이 나와서 아이들이 흥미롭게 이야기를 따라가도록 이끌어줍니다.

책 도입부 교과 연계 단원을 보니까 초등 3학년부터 중등까지의 내용을 담고 있군요.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니 저처럼 지리 정보를 잘 몰랐던 성인들에게도 아주 유익합니다.) 이 책은 서울을 시작으로 독도까지 우리 땅을 다루고 있는데요, 구체적인 지역명만 먼저 열거해볼게요.

서울, 인천, 포천, 연천, 태백, 영월, 강릉, 고성, 평창, 대전, 단양, 충주, 옥천, 아산, 서산, 태안, 당진, 포항, 문경, 경주, 청송, 영천, 울산, 고성, 밀양, 거제, 진안, 고창, 부안, 군상, 광주, 나주, 진도, 홍도, 제주특별자치도, 울릉도, 독도

뽀야는 '서울' 편을 펼쳐보더니 "엄마, 우리나라에 용이 있어?" 하고 물어봤지요. 검룡소라는 지명(검은 용이 살고 있어 붙여진 이름)이 나왔거든요. 강원 태백에 위치한 검룡소가 언급된 이유는, 한강이 시작하는 발원지기 때문이에요. 이 책은 각 지명에 따라 아주 많은 정보를 담기보다 관심을 유발한 후 핵심을 알려주고 깔끔하게 마무리되는 느낌이에요. 읽다 보면 '더 다른 정보 없나?' 하는 생각을 저도 모르게 하게 되더라고요. 아마 아이들이 볼 때도 그럴 것 같아요. 궁금증이 생겨서 그 지역을 직접 가보든지, 관련 책을 더 찾아보든지요.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식 기상 관측소인 '기상대'('기상청'과의 차이도 나와 있네요.)가 있는 '인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된 한탄강을 볼 수 있는 '포천', 퇴적층이 만들어낸 습곡(사진자료를 보니, 자연이 만들어낸 아름다운 조각품 같아요.)을 관찰할 수 있는 '연천' 등, 지질의 특성과 관련된 내용을 소개하고 있어요. '단양'의 고수동굴 속 신기한 종유석, 석순도 볼 수 있습니다.

지명의 유래를 좋아하는 뽀야가 관심 있어할 이름이 많이 나오는군요. 산이 울린다는 뜻의 '울산바위', 소 모양으로 생긴 마을이라고 해서 '소돌마을', 자식 낳지 못해 애태우던 부부가 이곳을 다녀간 뒤 아들을 낳았다고 해서 '아들바위'(바위에 구멍도 뚫려 있고 정말 모양이 특이해요.) 등. 이처럼 암석이 떨어져 나가 생긴 모양을 '타포니 지형'이라고 한다네요. 마이산은 세계 최대 규모의 타모니 지형이 발달한 곳이고요. 가지 뻗어가듯이 한 지명으로부터 지리 용어, 관련된 타 지역 정보 등을 담아갈 수 있는 책이에요. '평창'의 청옥산 육백마지기를 소개하면서 다른 별빛 명소들도 추천되었어요.

경기도 가평 화악터널쌈지공원, 양평 벗고개, 강릉 안반데기, 합천 황매산

'아산'의 온양온천, '서산'의 웅도(바닷길이 두 번 열릴 때 드나들 수 있는 섬), '당진'의 일출 명소인 왜목마을 등. 책을 읽으면서 어느 순간 가족여행지로 좋겠네 하면서 보게 됩니다. '고성'에서는 공룡 발자국을 발견할 수 있어서, '밀양'에서는 여름에도 얼음이 언다는 얼음골로 시원해질 수 있어서, '거제'에서는 크기가 작고 새카만 돌들로 가득한 몽돌해변을 거닐 수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하는 여름휴가지로도 좋을 듯해요.

예비초등인 올해부터 초등학생일 동안 뽀야와 함께 이 책에 수록된 장소들을 모두 가보고 싶어요. 책 중간중간 물의 순환과정, 별자리의 유래, 하늘이 파란 이유 등 과학 정보들도 알차게 담고 있지요. 여행과 탐험으로 우리 땅을 많이 본다면, 교과서 지리 정보는 당연히 따라오지 않을까 싶어요. 낯선 지리 용어를 책상 앞에서 지루하게 머릿속에 담기 전, 눈앞에 펼쳐진 광경에 감탄하고 궁긍증을 가지면서 자연스럽게 체득되는 배움이 진짜 공부일 텐데요, 그런 배움은 비단 초등학생에 한정된 것만은 아닐 거예요. 온 가족이 함께 참고할 우리 땅 지리 대탐험 안내서였습니다!

[출판사가 제공한 책으로 개인의 주관대로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