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세 유아 말하기 수업 - 똑소리 나게 말 잘하는 아이로 키우는 공감 소통 노하우
이운정 지음 / 비타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아기에 정말 필요한 능력이 무엇일까 생각해본 적이 있어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말하기도 꽤 중요하겠구나 싶었지요. 뽀야의 유치원에서는 말하기를 그렇게 강조하지는 않는데요, 다른 곳에서는 정기적인 발표 시간도 가진다고 하더라고요. 저라도 집에서 가르쳐주고 싶어서, 이런저런 책들을 살펴보던 중 다음 신간을 발견했어요.

이 책은 소통 잘하는 아이로 키워야 하는 이유, 우리 아이의 유형 파악하기, 맞춤형 스피치 홈스쿨링으로 크게 나누고 있어요. 먼저 소통을 잘한다는 것은 공감 대화를 의미하고요,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심리학자 칼 로저스의 공감 3단계(인지, 이해, 반응 단계)를 바탕으로 실제로 공감하는 방법을 감정 파악, 연령과 특징 등 배경지식 파악, 기질 파악으로 상세히 보여줍니다. 공감력을 높이는 대화 스킬로, 아이와 엄마의 대화를 예로 들고 있어요. (엄마의 공감 말하기로 도움받을 수 있어서 좋아요!)

MBTI로 아이 기질을 파악하는 내용이 자세히 나와 있고요, 연령별 맞춤형 스피치를 보여줍니다. 3세부터 7세까지의 내용 가운데 뽀야는 7세라서 그 부분에 특히 주목해서 봤어요.

기본 스피치 놀이 열 가지가 있는데요, 5단계 목소리 볼륨 정하기, 소리공 던지기, 한글카드와 함께 스무고개, 배꼽 버튼 만들기, 배 산이 오르락내리락, 가나다라 작은 별 노래, 업앤다운 목소리, 다양한 표정 맞추기, 입 풀기 운동, 제스처로 말하는 동요 맞추기 등이 있어요. 정말 풍성하지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계절별, 생활 습관, 스토리텔링, 토론을 위한 말하기 등도 책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출판사가 제공한 책으로 개인의 주관대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