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탐험대 - 스마트폰 쓰기 시작할 때 알아야 할 성교육 달라진 세상, 달라진 성교육 1
이충민 지음 / 리틀포레스트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부모들의 공통된 고민일 것입니다. 자녀에게 스마트폰을 사준다면 언제쯤? 자녀가 스마트폰에 지나치게 매이게 되지 않을까? 이 책은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는 전제 하에 디지털 성교육을 일목요연하게 펼쳐 보입니다. 만화식 구성으로 흥미를 유발하면서도 핵심 내용을 잘 담아내고 있어요. 뽀야는 아직 스마트폰이 없지만, 부모로서 급속도로 변해가는 세상의 흐름, 그에 발맞춘 성교육 관련 정보는 미리 제대로 챙겨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서 이 책을 보게 되었어요.


팩픽보다 요즘은 RPS(알페스)라고 해서 '썰'로 불리는 짧은 글부터 다양한 장편 글, 그림, 영상, 만화, 소설 등이 유행한다는 내용, 자극이나 수위가 높은 팩틱의 중독성 문제, n번방 주범들의 성착취 수법, 유튜버의 말이나 내용을 의심하지 않고 무조건 믿는 것의 위험성, 그루밍 성범죄(가해자가 피해자의 호감을 얻은 뒤에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성적인 가해 행위를 하는 것) 문제 등 읽어갈수록 머리가 지끈거리는 내용들이 연속되어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 아이들이 노출되어 있다니!


솔직히 낯선 이들과의 채팅 자체가 위험해 보인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런데 아이들의 생각은 다르다고 하네요.


어른들과 아이들이 채팅을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가 크답니다. 범죄의 위험이 큰 곳으로 보는 것과 다르게 아이들은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친구를 사귈 수 있는 소통 공간으로 보지요.(80쪽)


이 책의 관점은 채팅 자체를 문제 삼기보다 채팅할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점에 관해 이야기하고 주의할 점을 나누는 게 더 중요하다는 거예요. 문제는 채팅앱의 경우 별도의 성인 인증이나 본인 확인 절차 없이 나이와 지역, 대화명 등의 입력으로 손쉽게 등록하고 실행할 수 있다는 데 있지요.

가상 현실을 뜻하는 메타버스를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 내용이 있어요. 얼마전까지 증강현실이 익숙했는데 그 외에 이런 개념들도 포함되어 있군요.


라이프로깅(일상을 가상 공간에 기록하는 활동), 거울 세계(현실 세계를 디지털 공간에 옮겨 놓은 것), 가상 세계(새롭게 창조된 3차원 가상 세계이자 디지털 공간)(97쪽)


이처럼 이 책은 여러 개념들을 잘 정리해주고 거기서 파생된 성범죄의 현실을 보여줍니다. 결론적으로 합리적 의심과 올바른 판단을 강조해요. 낯선 타인을 함부로 믿지 말라는 것이지요. 오픈채팅방에 들어갔다가 일대일 채팅방으로 옮겨갈 경우 주의할 점, 디지털 기기 안전 수칙 8가지, 피해를 입었다면 해야 할 일과 도움 받을 수 있는 기관들도 소개되어 있어요. 아동, 청소년 성착취물 처벌 관련 규정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낯선 사람들뿐 아니라 또래 아이들과의 단체 채팅방에서 인지할 내용도 중요하겠지요. 단톡방에서 많은 친구와 대화하는 가운데 올리지 말아야 할 정보나 불법 사진, 영상 등을 올리는 아이들이 있다면, 위험을 감지하고 지워달라, 삭제하라, 나갈 거야 등 의사 표현을 분명하게 해야 합니다. 가상 공간에서 특정인을 집요하게 괴롭히는 '사이버 불링'(일명 온라인 왕따, 온라인 집단 괴롭힘)도 큰 문제일 듯해요. 어떤 유형이 있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분명히 알아둘 필요가 있겠어요.


사춘기 때는 또래 아이들의 영향을 많이 받고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 옳지 않은 줄 알면서도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는 분위기도 있지 않을까 싶어요. 이 책은,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아이들이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성범죄에 노출되어 있는 현실을 알도록 이끌어줍니다. 스마트폰을 아예 사용하지 않을 수 없는 세상, 아이들이 디지털 기기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위험을 감지하며 기기의 중독자, 노예가 아니라 주관적, 주체적인 모습을 보여주면 좋겠어요. 그렇게 하기 위해 부모들, 교사들의 노력이 반드시 필요할 거예요. 외면하고 싶은 디지털 성범죄 실태를 제대로 알고 예방법과 피해 대처법을 숙지할 수 있도록, 어른들이 먼저 깨어 있어야 하겠어요.




[출판사가 제공한 책으로 개인의 주관대로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