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그늘 웅진 모두의 그림책 54
조오 지음 / 웅진주니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 <나의 구석>을 쓰고 그린 조오 작가의 신간이에요. 전작을 읽지 못한 채 이 그림책을 보게 되었는데요, 나중에 둘을 연결시켜 이해해보는 시간을 가져봐도 좋겠구나 싶었어요. 그럼 검정 새 이야기 속으로!

검정 새는 집안에 심어둔 나무를 밖에 심기로 하지요. 그러자 다른 새들이 찾아와 나무 아래서 쉬기도 해요. 저만치에서 나타난 고양이가 나뭇잎을 뜯어먹으려고 할 때, 이를 발견한 검정 새가 밖으로 나와 고양이를 내쫓아요.

폭풍우가 몰아친 날 이후, 검정 새가 아끼던 나무가 시들시들해지고 그에 따라 검정 새도 기운이 쭈욱 빠져버려요. 검정 새와 나무가 다시 활기를 되찾게 된 것은, 이웃 새 덕분이었어요. 다른 이웃 새들도 힘을 모으고 고양이까지 도움을 주어 새로운 풍경이 만들어져요. 아주 크게 자란 나무 아래 검정 새와 이웃 새들, 고양이까지 편안하게 누워 있는 장면이 나와요. 여기서 마무리될 법한 이야기는 계속 이어집니다.

나무는 점점 커지고 급기야 검정 새의 집까지 무너뜨리게 되지요. 이후 대공사가 시작되고 새로운 보금자리가 만들어진답니다.

한 페이지씩 천천히 넘겨보면서 생각과 감정을 마음껏 펼쳐갈 수 있는 그림책이에요. 검정 새의 집 안과 나무가 있는 곳의 바깥 풍경이 대조가 되는데요, 처음에는 작가가 왜 검정 새의 집 안을 자주 보여줄까 의문이었어요. 그러다가 끝부분에 이르면 그 의문이 해결되었지요. 안팎의 경계가 무너지고 오히려 햇빛 찬란한 가운데 막힘 없는 나무 그늘이 만들어진 거예요.

검정 새가 머무는 내부는 굉장히 넓어 보였는데 어쩌면 공허함을 상징할 수도 있겠구나 싶어요. 그 닫힌 공간, 검정 새만의 세상이 깨진 후에, 새로운 풍경이 펼쳐지게 된 것이지요. 그 풍경 속에는 검정 새뿐 아니라 친구들이 자유롭게 편안한 모습으로 함께하고 있었고요.

글 없는 그림책에 가깝고 검정 새의 감탄사나 혼잣말 몇 마디가 전부인 책이지만, 자세한 서사를 따라가다 보면 많은 생각과 감정을 품게 됩니다. 저는 안팎의 경계가 무너진 후 만들어진 초록 세상이 가장 인상적이었어요. 창문을 조금 여는 수준으로 소통하는 게 아니라, 나만의 닫힌 공간 혹은 편견을 완전히 부순 상태에서 누군가와 대면하려고 했던가 하는 질문도 스스로에게 던져보게 되었습니다.

[출판사가 제공한 책으로 개인의 주관대로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