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등 한번 쫙 펴고 삽시다 - 반듯하고 꼿꼿한 몸매를 유지하는 비결
타카히라 나오노부 외 지음, 도기훈 옮김, 박예수 감수 / 리스컴 / 2023년 6월
평점 :
한때 스트레칭에 관한 책들이 유행한 적이 있었는데요, 요즘에는 자신이 필요한 부분에 집중한 스트레칭을 담은 책들이 많네요. <등 한번 쫙 펴고 삽시다>의 경우도 그렇습니다. 엄마가 힘들 때면 등을 굽혀서 걷곤 하셔서, 이 책으로 굽어지려는 등을 활짝 펴실 수 있기를 바라면서 제가 먼저 읽어보게 됐어요. 다 정리한 후에 이 책을 건네드리려고 해요.
이 책은 크게 1부와 2부로 나뉘어 있어요. 1부는 굽은 등의 원인과 증상, 2부는 굽은 등 치료법입니다. 조금 상세히 정리해볼게요.
등이 굽으면 열 살 나이 들어 보이고, 허리와 어깨 통증이 생기며, 고관절과 무릎에도 통증이 생기고, 골절 위험뿐 아니라 고혈압과 피로, 불면증에 시달리게 된다고 해요. 위장, 방광에도 좋지 않고요. 그 이유를 신체 원리 설명과 그림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등이 굽으면 파생되는 문제가 생각보다 꽤 많군요.
굽은 등의 유형은 세 가지로 구분되는데요, 먼저 목부터 등이 약간 말린 '굽은 목', 일명 일자목이 있어요. 다음으로 등 중앙에서 허리가 심하게 구부러진 '굽은 등' 혹은 척추만곡증, 세 번째로 허리의 S자 곡선이 완전히 펴진 '굽은 허리'가 있습니다. 자신은 어디에 해당하는지 각 그림과 해당 설명을 보면서 점검해볼 수 있어요.
굽은 등 치료의 핵심은 4대 근막 라인입니다. 예전에 다른 스트레칭 책에서 근막에 대한 개념을 읽은 적이 있는데요, 여전히 생소하게 다가와요. '근막'이란 근육을 둘러싼 막으로 우리 몸속의 내장과 근육을 감싸는 입체적인 망 형태의 결합 조직입니다. 등이 굽은 사람은 이 근막이 딱딱하게 굳어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따라서 굽은 등은 일단 근막 라인을 먼저 풀어주는 게 필요합니다.
각 근막 라인에 따른 스트레칭이 동작 사진과 함께 잘 나와 있습니다. 또한 이 책에서는 1분 목 스트레칭, 1분 벽 밀기 체조, 1분 허리 스트레칭, 예방을 위한 일상 수칙, 척추골절을 예방하는 체조 및 식사법과 보조약 등의 정보를 담고 있어요.
굽은 등 예방을 위한 일상 수칙을 실천하여, 평소에 등을 쫙 펴고 지내는 습관을 가져야겠어요. 이 책은 굽은 등의 원인과 그로 인한 위험 요소, 예방 습관부터 실제로 굽은 목, 등, 허리 문제가 있을 때 효과적인 집중 스트레칭까지 알려주는 실용 건강서적입니다. 이 책을 통해, 굽은 등의 궁금증을 해결하면서 반듯하고 꼿꼿한 몸매를 유지하는 비결도 배울 수 있을 거예요.
[출판사가 제공한 책으로 개인의 주관대로 작성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