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삶을 위한 가치 수업
이석재 외 지음,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가치 교과서 연구팀 기획 / 북하우스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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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 때를 돌아보면 "다른 사람을 배려하라"는 말을 가장 많이 들었던 것 같다. 이 책에 나온 나쁜 예처럼 극단적 이타주의에 빠진 적도 있었다. 상대방 입장을 생각하느라 정작 내 마음이 상하는 것, 내가 손해보는 것을 감수했던 일들을 떠올리면, 주입식 윤리 교육은 정말 쓸데없다는 결론이다. 그렇기에 제대로 된 윤리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왔다. 다음 세대에게 강요된 가치, 윤리가 아니라 공감대를 형성하는 가치, 윤리를 전하고 싶다는 바람을 가진다. 이 책 역시 그런 시도 가운데 하나가 아닐까.


이 책의 기획 의도는 한창 가치관을 형성하는 나이인 중학생, 고등학생들에게 가치와 윤리에 관한 대화의 토대를 마련해주려는 것이다. 서울대 철학과 이석재 교수를 비롯한 석사, 박사과정 학생들로 구성된 연구팀이 공동 저자다. 이 책은 크게 가치의 본질, 자유와 도덕적 책임, 이기주의와 이타주의, 공리주의, 의무론, 덕 윤리 등 여섯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마다 세 편의 예화와 핵심 개념과 풀이, '더 얘기할 거리'가 나와 있다.


우리 경험을 통해 분명히 확인, 검증될 수 있는 사실을 기술하는 판단은 사실 판단, 평가적 요소를 포함하는 판단은 가치 판단인데, 가치 판단의 평가 기준 요소들인 좋음, 올바름, 아름다움 등이 가치에 해당한다. 이러한 가치를 더 뻗어가면, 다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 되는 도구적 가치와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내재적 가치로 구분한다. 여기서 도구적 가치인 돈을 통해서 추구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각자 자문해볼 수 있다.


앞서 언급한 가치 판단을 더 살펴보면, 객관적으로 진위 여부가 결정된다는 가치 객관주의, 주관적인 의견이나 감정에 의해 진위 여부가 결정된다는 가치 주관주의로 나눈다. 가령 동일한 예술 작품에 대해 사람마다 가치 판단이 다를 수 있기에, 아름다움의 영역에서는 가치 주관주의가 잘 어울린다. 반면 윤리의 영역에서는 객관적인 옳고 그름이 있기에, 가치 객관주의와 더 맞닿는다.


자신의 통제하에 있던 일에 도덕적 책임을 가지되 능력 밖의 일에 대해 책임을 물을 수 없다. 가령 비가 와서 나가기 싫은 아이는 급한 일이 생겼다는 거짓말로 친구와의 약속을 깬다. 아이는 거짓말에 대해 책임을 진다. 갑작스러운 폭우로 약속을 지킬 수 없는 상황이었다면 그에 따른 책임도 없을 터이다. 논의를 더 뻗어가면, 대안가능성 원리, 양립가능론과 양립불가론에 대한 내용도 확인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모든 사람이 실제로 이기적인 동기에서만 행동한다는 입장인 심리적 이기주의, 옳고 그름의 유일한 기준은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여부라는 입장인 윤리적 이기주의를 소개한다. 타인의 안녕을 고려해 이타적으로 행동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인 이타주의도, 실상 나를 위한 행위일 때도 있고 자기 희생이 동반되지 않을 수도 있다.


행위 결과주의는 주어진 상황에서 가장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는 행위만 도덕적으로 올바르다는 것이고, 쾌락주의는 어떤 결과가 좋으면 즐거움을 주고 결과가 나쁘면 고통을 준다는 것이며, 공리주의는 이 둘을 결합한 의미로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때 모두가 겪을 즐거움과 고통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 공리주의의 어려움, 곧 해당 행위가 칭찬할 만하지만 설령 하지 않았다고 도덕적 비난을 받지는 않는 예들을 확인할 수 있다.


결과주의는 결과가 좋으면 그 행위도 올바르다고 보는 것이고, 의무론은 절대적인 도덕규범을 따르려는 순수한 동기와 의도를 중요하게 보는 것이다. 우리 안에는 의무론, 곧 결과와 무관하게 마땅히 해야만 하는 일, 하지 말아야 하는 일이 있다는 관념이 있다. 이 책에서는 절대적인 도덕규범과 관련해, 보편 법칙의 정식, 가언 명령, 정언 명령 등의 개념 이해로 연결시킨다.


덕 윤리 이론가들은 "내가 그 행위를 함으로써 어떤 사람이 되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예를 들면, 버스에서 몸이 불편한 사람에게 자리를 양보했을 때 의무론이나 결과주의에 따라 마지못해 하는 경우와 그 사람을 염려하는 마음이 우러나와서 하는 경우는 분명 다르다는 것이다.


"진정으로 용기 있는 사람, 진정으로 인내심 있는 사람은 용기나 인내 자체를 목표로 삼은 사람이라기보다는, 용기 있는 방식으로 또는 인내심 있는 방식으로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입니다."(191쪽)


덕 윤리의 입장에서는, 개인이 함양할 품성인 덕은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사는 가운데 요구되기에 자기 계발 논리와 다르다. 실천적 지혜라는 용어가 새롭게 다가왔다. 우리는 그것을 인간 존재의 전반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특정 행동이 낳을 결과를 겪으면서 삶의 경험으로부터 얻게 된단다.


이 책의 특징을 요약하자면, 각 예화들이 중고등학생들의 눈높이로 구성되어 있고, 가치와 윤리에 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주며, 본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생각을 확장해볼 수 있는 질문을 제시한다는 점이다. 수업이란 가르치는 자의 일방적인 지식 주입이 아니기 때문에, 더구나 가치 수업만큼 화자와 청자의 상호 교감이 중요한 것도 없다고 생각하기에, 이 책을 하나의 교과서 삼아 가치와 윤리에 관한 이야기를 풍성하게 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가 제공한 책으로 개인의 주관대로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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