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돌멩이
사카모토 치아키 지음, 황진희 옮김 / 올리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뭐하냐옹? 뽀야는 고양이 말투로 이야기하곤 하는데요, 종종 고양이를 키우고 싶다고 말하지요. 지금은 그림책 속 고양이를 만나보는 시간! <나는 돌멩이>의 검정 고양이를 소개합니다.


이 친구는 스스로 돌멩이 같다고 말해요. 돌멩이와 자신의 공통점은, 입을 꾹 다물고 덩그러니 혼자 있고 아무도 신경 쓰지 않는다는 거예요. 참 쓸쓸한 말이네요. 고양이는 왜 소리를 내지 않을까요? 누군가에게 들킬까 봐 그런 거라네요. 소리를 내도 괜찮을 때가 나와 있기는 해요. 그때가 언제인지, 그림책에서 확인해볼 수 있어요.


몸 깊숙이 여러 말들을 넣어둔 채, 이 친구는 입을 다물고 있어요. 입을 다물면 외로울 일도 없다는 말에서, 오히려 고양이의 외로움이 묻어납니다. 무서워서, 또 감정을 숨기기 위해, 고양이는 말을 하지 않고 지냈던 셈인데요, 어느 날 목소리가 아주 크고 시원하게 터져 나오게 됩니다. 배가 많이 고팠던 탓도 있었지만, 그만큼 편안함을 느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싶어요. 이 그림책을 보면, 그 계기가 무엇인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말문이 터져서 다행이에요.


표면상 검정색 길고양이 이야기로 볼 수 있지만, 스스로 돌멩이 같다고 느낀 적이 한 번이라도 있다면 이 친구의 감정에 깊이 공감할 수 있을 듯해요. 이 그림책은 종이 판화 기법으로 그려졌다고 해요. 검정 고양이가 굉장히 귀엽고 눈동자도 예뻐서 한 페이지 넘길 때마다 유심히 들여다보게 됩니다. 사랑스러운 이름을 붙여주고 싶어요. 너는 더 이상 돌멩이가 아니야!




[출판사가 제공한 책으로 개인의 주관대로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