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안으면 들리는 사과밭 문학 톡 7
로르 몽루부 지음, 김영신 옮김 / 그린애플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 출석했던 교회에서 발달장애인 부서의 교사로 섬긴 적이 있다. 그때 느꼈던 것 중 하나는, 비장애인들이 그렇듯 그들도 각자 개성 강한 사람들이라는 것. 나이는 청년인데 어린아이처럼 순수한 면을 가진 친구도 있었고, 또래와 교사를 대할 때 언행을 함부로 하는 친구도 있었다. 문득 그때 친구들이 떠올랐다. 프랑스 그림책 작가가 쓰고 그린 <꼭 안으면 들리는>이라는 동화를 읽게 되면서 그랬다. 주인공 올가는 열 살이고 청각장애인이며, 이 책의 부제는 '장애에 대한 옳은 질문을 던지는 환상 동화'다.


올가는 엄마, 아빠, 반려묘 무슈와 함께 일곱 번째 이사를 했다. 올가의 방 4층 벽지에는 수백 마리의 토끼가 그려져 있었는데, 한쪽 벽지가 너무 낡았다. 올가는 그 부분을 뜯어내게 되는데 놀랍게도 작은 문이 나오는 것이다. 문은 잠겨 있었고 열쇠 구멍이 보였다. 어딘가에 열쇠가 있다는 이야기다. 올가는 엄마, 아빠에게는 비밀로 하고, 혼자 어떻게든 그 문을 열고 싶어 하는데...


엄마, 아빠가 산책을 간 사이, 올가는 무슈와 함께 작은 문의 정체를 알아내고, 작은 생명체를 만나게 된다. 나중에는 플라트라 불리는 이 아이의 가족도 만나 함께 식사도 하고 이야기도 나눈다. 어떤 존재인지는 이 동화로 확인해볼 수 있다. 올가가 만난 특별한 존재뿐 아니라, 이 책에서는 올가의 모험 이야기가 펼쳐진다. 아무리 기다려도 잠깐 산책을 나간 엄마, 아빠가 돌아오지 않는 것이다. 올가는 고양이 무슈, 인형 미레트, 새 친구인 작은 존재를 데리고 숲으로 향한다.


숲에서는 소름 끼치는 소리가 났는데 "추위보다 고통스럽게 귀를 찌르는 끔찍한 소리"였다. 청각장애를 가진 올가에게는 전혀 들리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아무것도 들리지 않았기 때문에, 올가는 엄마, 아빠를 비롯해 숲 전체가 맞게 된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다. 또한 올가의 용기와 따뜻한 기운으로, 부모님과 다시 만나게 되고 새 친구의 부모님도 구출하고, 숲 전체는 활기를 띠게 되었다. 책 속에는 이런 구절이 나온다.


'다른 사람은 없는데, 나만 갖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이것이 옳은 질문이었다. (92쪽)


올가는 자신에게 없는 게 무엇인지 잘 알고 있었다. 하지만 그보다 더 대단한 건, 올가가 자신이 가진 것을 소중히 여기며 감사할 줄 안다는 것이다. 이것이 행복하게 사는 비결이다. (108쪽)


비단 올가에 한정된 구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왜 나만 없지?" 이런 질문 대신 "나만 갖고 있는 것은?"이라는 질문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아가 자신이 가진 것을 소중히 여기고 감사하는 게 행복의 비결이라는 말도 공감한다. 어쩌면 작가는 이 메시지를 전하고 싶어서 환상 동화를 쓰고 그렸는지도 모른다. 독자들이 흥미롭게 읽지만 핵심 교훈은 잊지 말기를 바라면서.


다만 작가의 메시지에 절대적으로 수긍하고 공감하는 독자로서, 작가에게 질문하고 싶은 몇 가지가 남았다. '장애'가 아닌 '이야기'에 대해서다. 숲 전체를 얼어붙게 만든 끔찍한 소리의 정체 말이다. 다른 방법의 설정 혹은 형벌은 없었을까. 아무래도 이런 설정을 수용할 연령대는 초등학생 고학년 정도여야 하지 않을까.




[출판사가 제공한 책으로 개인의 주관대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