뚝딱뚝딱 이자벨 공작소 상상 그림책
핍 존스 지음, 사라 오길비 그림, 김정용 옮김 / 아트앤아트피플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국 그림책 <뚝딱뚝딱 이자벨 공작소>를 소개합니다. 제목과 표지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무엇인가 만들기를 좋아하는 아이 이야기입니다. 저는 그림작가의 독특한 발명품 그림, 할아버지와 이자벨의 표정이 특히 재미있었어요. 그림작가의 그림이 아니었다면, 글작가의 글이 이렇게 효과적으로 돋보이지 않았을 것이라고 여길 정도입니다.


이자벨은 발명 소녀답게 늘 발명 도구 가방을 들고 다녀요. 고장난 것은 고치고 평범한 것을 특별하게 만들고 싶어서라네요. 이 그림책에서 이자벨의 다양한 발명품을 만나볼 수 있어요. 맛난 차를 만들던 장갑차 주전자, 스파게티 국수를 뽑아내던 소용돌이 스파게티, 할아버지의 수염과 머리를 다듬던 이발 로봇 등. 다만 각 기계마다 조금씩 문제가 있다는 것을 감안해서 봐주어야 해요.


어느 날, 이자벨은 하늘에서 떨어진 까마귀를 발견했어요. 까마귀를 동물 병원에 데리고 가봤지만, 수의사 선생님을 통해 까마귀에게 날개 없이 사는 방법이 필요하다는 말을 들었지요. 그 후 이자벨은 까마귀가 땅에서 즐겁게 살 수 있도록 여러 가지를 함께해요. 예를 들면 살찐 달팽이 달리기 대회 같은 것이요. 그러다가 까마귀의 날개를 만들어주기로 하는데요, 그 과정이 정말 쉽지 않네요. 과연 이자벨은 까마귀에게 날개를 달아줄 수 있을까요?


엉뚱해 보이는 모습 때문이었는지 문득 말괄량이 삐삐도 떠올랐고요, 꼬마 발명왕이면서 아픈 까마귀를 진심으로 아껴주는 이자벨이 대견하고 사랑스럽게 느껴졌어요. 중간중간 할아버지가 웃으면서 건네는 한마디 말은, 이자벨뿐 아니라 이 그림책을 보는 어린이 독자들, 함께 보는 어른 독자들에게도 되새겨볼 말이 아닐까 싶었어요.


"원하는 걸 이루기 위해선 될 때까지 하고 하고 또 해야 한단다."

"넌 할 수 있어. 방법을 찾아 보렴!"

"다시 한번 만들어 보렴."


몸과 마음을 상할 정도의 지나친 열심, 가치를 잏어버린 맹목적인 노력을 경계해야 하겠지만, 분명히 목표로 정한 것들 앞에서 "하고 하고 또 해야 하는" 과정이란 분명 필요한 것이니까요. 할아버지는 어떤 방법을 직접 가르쳐주지 않았고, 이자벨이 속상해 하거나 화를 내거나 포기하려고 할 때 격려를 했을 뿐이에요. 아이를 믿어주는 마음과 웃음으로 격려해주는 것! 할아버지에게서 지혜로운 모습을 배워갑니다.


아이들은 모두 자기만의 공작소를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그림이든 글이든 춤이든 악기 연주든 창의적으로 표현해낼 무한 가능성을 가진 존재가 아이들이니까요. 적어도 아이의 공작소를 방해하는 어른은 되지 말아야겠구나 싶었고요, 나아가 우리집이라는 공간이 아이가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펼쳐볼 수 있는 자유롭고 편안한 곳, 창의력이 아주 많이 솟구치는 곳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자벨과 할아버지, 반려조 까마귀 이야기, 재미있는 그림들이 펼쳐진 그림책 <뚝딱뚝딱 이자벨 공작소>였습니다.




[출판사가 제공한 책으로, 개인의 주관대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