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디자인 프리미어 프로 CC 2022 - 쉽게 배워 제대로 써먹는 유튜브 영상 편집 맛있는 디자인 시리즈
심수진.윤성우.김덕영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에 한빛미디어 책으로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션의 기능을 새롭게 익혀본 적이 있다. 해당 프로그램을 배우는 데 깔끔하게 정리된 구성이 좋아서, 이번에는 좀 낯선 프로그램에 도전해보기로 했다. 프리미어 프로. 유튜브 영상 편집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많이 언급되는 것인데,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최선 버전을 반영한다. 전반적인 내용은 기초부터 중급까지 차근차근 배울 수 있고, 한빛출판네트워크로 검색해서 예제 및 완성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크게 1부 기본편과 2부 활용편으로 나누고 있는데, 굉장히 상세하게 서술되어 있다. 먼저 1부 1장 '영상 편집 기초 이론'에서는, 영상 편집에 대한 개념부터 꼭 알아둘 영상 편집의 기초, 관련 용어 등이 간략하게 정리되어 있다. 이 책은 영상 편집 초보자에게 '영상을 카피해보는 방법'을 권한다. 영상 분위기뿐 아니라 프레임 단위까지 완벽하게 따라 해볼 영상으로, 영화 예고편이나 타이틀 시퀀스를 추천한다.


그럼, 2장 '프리미어 프로와의 첫 만남'의 내용에 따라, 실습을 해보기로 한다.


-[New Project]를 열었고, 이름을 '함께해요 프리미어 프로'라고 입력했고, 다운받았던 해당 예제의 폴더를 클릭했다. 그렇게 프로젝트를 생성했다.

-다음에는 영상 편집하는 단계로, 폴더에 저장된 영상과 사운드 파일을 모두 선택, 프로젝트 패널로 드래그했다.

-그런 다음 첫 번째 파일을 선택,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New Sequence From Clip]을 클릭하니까, 첫 번째 영상이 [Program] 패널에 나타났다. 이로써 영상 편집의 기본적인 준비가 완료되었다.


이런 방식으로 영상을 출력해서 완성하기까지, 초단기 영상 편집 코스를 하나씩 따라가볼 수 있다. 이 과정을 천천히 반복할 필요가 있겠다. 그리고 이 책에서 제공한 영상과 사운드 파일이 아니라 직접 선택한 것들로 다시 여러 번 해본다면, 조금 더 익숙해지지 않을까 싶다.


여기까지가 기본 단계를 설명한 것이고, 다음부터는 프리미어 프로의 상세한 패널, 도구, 기본 기능 등을 익히고 작업 영역을 살피는 과정이다.


3장부터 7장까지는 본격적인 편집을 위한 과정을 보여준다. 편집 도구부터 비디오 이펙트 기능까지 자세히 이해하고 실습해보는 과정이 소개되어 있다. 그 외에 다양한 형태의 자막을 입히는 방법, 루메트리 컬러(Lumetri Color) 기능을 활용한 색보정, 사운드 편집의 모든 것, 영상 출력하기 등이 나와 있다.


2부에서는 앞서 배운 기본 및 응용 기능을 활용해서 더욱 멋진 영상으로 편집하고 이펙트를 적용하는 방법을 실습하도록 구성하였다. 그중 속도 조절로 다양한 느낌의 영상 만들기, 매거진 스타일의 감각적 영상 만들기 항목이 눈에 띄었다. 프리미어 프로의 기본 및 유료 템플릿을 활용 혹은 수정해서 영상을 만드는 방법도 나와 있다. 이런 내용이 중급 수준이라니, 그럼 고급 수준은 얼만큼 더 영상이 강렬하고 화려해지는 것일까.


2부 내용에서는 특히 유튜브 채널 만들기 및 영상 업로드, 섬네일과 숏폼 영상 만들기 항목이 나와 있어서, 처음 유튜브를 시작하려고 할 때 참고해볼 수 있겠다. 부록처럼 VR 영상 촬영과 가공, 출력 과정에서도 활용도가 높은 프리미어 프로의 기능이 첨가되어 있다.


맛있는 디자인 시리즈 중 이번에는 프리미어 프로였다. 그런데 입맛만 다셨을 뿐, 다양한 맛을 보지는 못한 느낌이다. 영상 편집의 왕초보인 나에게는 생소한 개념, 용어가 좀 많았던 탓이다. 개괄적인 책 소개와 더불어 내 나름대로 만들어본 영상 편집까지 올려보고 싶었는데 지금 당장은 좀 무리 같다. 그것은 추후 과제로 미루어야겠다.


이 책은 프리미어 프로를 활용한 영상 편집의 확실한 안내서로, 책 속에는 맛있는 디자인 스터디 공식 카페(https://cafe.naver.com/matdistudy)에 가입하여 배울 수 있는 방법도 소개되어 있다.




[출판사가 제공한 책으로, 개인의 주관대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