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101문 101답
김형진 지음 / (주)형설EMJ(형설이라이프)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아하는 음악을 듣기 위해 유튜브를 이용하기 시작했었고, 구독까지는 아니어도 즐겨 보는 영상이 하나둘씩 생겨났다. 개인적으로는 북튜브 채널이 궁금하고, 그전에 유튜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책을 읽고 싶었다. 이 책은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서두부터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려는 분들"을 대상으로 만들었다고 표방한다. 실제로 저자는 다수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해왔고 관련 강의를 하고 있다. 한 달 만에 구독자 5천 명을 만들었다고 한다. 저자는 유튜버로 돈을 버는 것보다 남을 도와주는 방법을 통해 돈을 벌고 싶었다고 말한다. 구독자가 원하는 지식을 공유하는 것일 텐데, 저자의 경우 그것은 주식 정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유튜브를 시작할 때 제일 먼저 카테고리를 선정하고, 자신만의 특별함 또는 강점을 정하라고 조언한다. 자신의 강점을 정한다는 것은 선정한 카테고리 내에서 한 번 더 세분화시키는 의미다. 가령 유튜브 1세대 먹방이 세분화되어 동네 허름한 맛집 소개나 세상의 모든 떡볶이 소개 등으로 다양화되듯이. 또한 저자는 콘텐츠의 지속성을 중시하면서 자기만의 이론 3What을 소개하고 조회수를 높이는 두 가지를 제시한다. 그 내용은 책 속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렇듯 이 책은 유튜브를 처음 접근하는 사람들에게 쉬운 강의를 하는 것처럼,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유튜브를 잘하려면 촬영이나 편집 책이 아니라 마케팅 책이 더 좋다는 말도 인상적이다. 단순히 유튜브를 시작하는 법, 촬영하거나 편집하는 법을 말하는 책이 아니라는 말이다. 굉장히 전략적인 내용이 속속 들어 있다. 기획안 작성법도 예를 들어 알려준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해도 상관없다고 하면서도 실내, 실외용 카메라를 소개해주고, 마이크, 편집 프로그램 추천, 자막 및 효과음 넣는 법, 다양한 편집 효과 내는 법, 유튜브 채널 만드는 법, 채널명 짓기, 영상 업로드 등을 차근차근 알려준다.


구독자 1천 명

시청 시간 4천 시간


이 책으로 알았다. 유튜브를 통해 조회수 수익을 얻는 두 가지 조건이 그렇단다. 이 책은 "유튜브로 어떻게 돈 벌어요?"라는 질문을 조회수, 광고, 물건 판매, 사람들 모집 편으로 나누어 상세히 서술한다. 수익화할 수 있는 플랫폼도 소개한다. 저자는 퇴사 후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하려는 사람들을 말린다. 오히려 직장에 다닐 때 하라고 권한다. 앞서 언급한 수익화의 두 조건을 달성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유튜브 수익금만으로 삶을 영위한다는 게 어렵다는 현실을 말한다. 그러면서 조회수와 구독자가 늘어나지 않아 고민인 사람들에게 콘텐츠의 난이도, 주시청자층, 콘텐츠 등을 체크해보라고 조언한다. 조회수와 구독자에 집착하지 않고 취미 생활로 유튜브를 할 수도 있다고 말한다.


어떤 목적으로 이 책을 보든, 유튜브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기에 명쾌한 책이라 할 수 있다. 질문과 답변 방식이라 내용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유튜브 초보자에게 저자가 남기는 한마디는 다음과 같다.


"무리하지 말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콘텐츠를 잘 선정하세요."(216쪽)


한 번쯤 봤던 영상에 대해 유튜브 알고리즘이 끊임없이 추천 영상을 내놓는다. 나도 모르게 그런 영상을 따라가곤 한다. 이 책으로, 알고리즘의 기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초보자를 위한 유튜브 관련 책에서, "유튜브를 하려면 많이 시청하라."는 내용을 본 적이 있다. 내가 관심 있는 영역을 찾아 꾸준히 시청하면서, 이 책의 저자가 말한 콘텐츠 선정을 고민해보는 과정이 필요할 듯하다. 시청자에 머물지 않고 제작자로 나서고 싶다면!




[출판사가 제공한 책으로, 개인의 주관대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