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인기 만점 1학년 파스텔 그림책 3
쓰치다 노부코 지음, 고향옥 옮김 / 파스텔하우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말 즐거운 책이 나왔어요. 제목과 책 소개를 통해서 내용을 어느 정도 짐작했지만, 그림이 더해져서 그런지 신선하고 새로운 느낌이 들었어요. 특정 대상 한 명만 인기 있는 게 아니라, '우리' 1학년 모두 인기 만점이라는 내용입니다. 각자 생김새뿐 아니라 성격과 재능이 다르기 때문에, 한 사람씩 소중하게 대접받고 사랑받아야 할 대상이 맞지요. "그런데 현실은 어떻지?" 마음속으로 슬그머니 그런 질문을 해보게 되네요.


그림책 속에는 열네 명의 아이들이 등장합니다. 기승전결식 줄거리가 있는 게 아니라 한 명, 한 명에 대한 소개가 이어지는 방식이에요. 가령, 힘찬이는 인기가 많은데, 그 이유는 학교에서 친구들에게 큰 소리로 인사하기 때문입니다. 친구들을 기운차게 해주니까 인기 만점 1학년이지요. 아이의 행동을 보여주고 그 행동의 의미를 풀어주는 식이에요. 수업 시간에 손 들고 자신 있게 말하는 하나, 쉬는 시간에 친구들 모두 불러내서 함께 노는 준우, 점심 시간에 급식 당번으로서 야무지게 준비하는 시아, 청소 시간에 누구보다 깨끗이 청소하는 지유 등이 소개되어 있어요. 가만 보면, 해당 시간마다 최선을 다하는 친구들이 아닐까 싶어요.


그 외에도 공룡 박사 윤서, 독서왕 리나, 만들기 천재 우주 등 개성과 장점이 두드러진 친구들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친구에게 어려운 일이 있으면 도와주는 설이, 교실에서 함께 키우는 가재를 잘 돌보는 현수, 언제나 밝게 웃는 별이, 재미있는 말을 잘하는 두리, 친구를 괴롭히는 아이가 있으면 "하지 마!"라고 말하는 미루 등 성품이 예쁘고 멋진 친구들도 소개되어 있어요. 여러 아이들 가운데 연우가 인상적이었어요. 그 아이는 친구에게 잘못했을 때 먼저 "미안해."라고 말할 줄 알아서 인기가 많다는군요. 그림책은 이렇게 마무리됩니다.


"서로서로 아끼고 배려하는

우리는 모두 인기 만점 1학년."


개별적인 아이들은 1학년이라는 '우리'로 모였고, 서로 다르기에 아껴주고 배려해줄 대상들이겠지요. 그림체가 귀여운 이 책을 아이와 함께 즐겁게 읽었어요. 아이와 헤어 스타일이 비슷한 친구가 눈에 띄어 "얘 좀 봐!" 하면서요.


이 책은 아이들 각자의 장점을 돋보이게 해주는 내용이면서 동시에 학교 생활을 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내용 같아요. 이 책에 나온 대로, 주어진 시간마다 최선을 다하고 각자 잘하는 분야를 더욱 계발하며 친구들과 잘 어울려 지낼 수 있다면 최고겠지요. 이런 모습은, 초등학교 1학년뿐 아니라 청소년 시기, 나아가 어른이 되어서도 변함없이 중요한 부분일 거예요. 교실 안의 아이들 모두를 인기 만점이라고 추켜세우는 분위기가, 그림책 속에 머물지 않고 우리 사회 곳곳에 퍼져가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출판사가 제공한 책으로, 개인의 주관대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