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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컬러 이미지 마케팅 - 컬러로 어떻게 하면 예뻐질 수 있을까
이소은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이 책의 제목에서 눈에 띈 것은 '컬러'였다. 언젠가 편집 디자인을 배워본 적이 있는데, 그때 컬러 감각이 있으면 좋겠구나 생각했고 색채학을 공부하고 싶은 마음도 들었다. 그렇게 학원의 정해진 스케줄만 마친 후 컬러에 대한 관심도 점차 사라졌는데, 이 책을 보면서 잊혀진 호기심이 되살아나는 기분이었다. 이번에는 북디자인이 아닌 나 자신을 디자인하는 쪽으로 방향을 바꿔보면서. 저자 이소은에 대한 소개를 보면, 연예인과 기업인 스타일리스트로 일하다가 현재는 이미지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다. 최근 들어 '얼굴을 돋보이게 하는 컬러'를 찾는 퍼스널컬러 컨설팅이 인기라고 한다.
저자는 좋은 외적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으로, 자신의 얼굴과 잘 어울리는 컬러, 이미지를 찾는 것과, 얼굴을 돋보이게 하는 컬러를 바탕으로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의 스타일을 접목하는 것을 말한다. 이 책은 컬러를 적극 활용하고 싶거나 원하는 이미지, 가장 나다운 이미지를 연출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길잡이가 될 터인데, '가장 나다운 이미지'라는 표현에 '그래, 나를 위한 책이구나' 싶은 마음이 들었다.
1부 '예뻐지기 위한 기초 레슨'에서는 먼저 이미지 변화를 원한다면 꼭 알아둘 다섯 가지를 말하는데, 그중 5년 주기로 이미지나 스타일을 체크하라는 말부터 적용해본다. 얼굴이 점점 성숙됨에 따라, 또한 현재 자신의 사회적 역할에 따라 옷의 이미지가 어울리지 않을 수 있으니, 저자는 자신의 이미지에 맞지 않는 패션은 과감하게 버리라고 조언한다. 예전에는 정말 잘 어울렸는데, 어느 순간 뭔가 안 어울리는 느낌의 옷, 그런데 정이 들고 추억이 있고 또 버리기에는 아까운 옷, 그런 옷들을 정리할 필요가 있겠구나 싶다. 다음으로, 열두 가지 색상과 패션 활용법을 보자. 저자는 레드, 오렌지, 옐로우, 그린, 블루, 인디고, 퍼플, 터과이즈, 화이트, 핑크, 골드, 마젠타 색상 가운데 당장 어떤 색을 입고 싶은지 묻는다. 시원해 보이는 '터과이즈'를 골라본다. 그 색에 대한 해석을 펼쳐보면, "창조적, 섬세함, 휴식, 진실한, 개성"의 마음 키워드와 만나고, "터과이즈 옷이나 소품은 휴식 같은 편안함을 줄 수도 있고 독창적이고 섬세한 표현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38쪽)라는 패션 컬러 풀이를 보게 된다.
색상, 명도, 채도, 맑고 탁한 색, 색조, 다양한 배색 방법 등 색의 기초지식을 쌓았다면, 2부 '퍼스널컬러 4타입을 배워보자'로 넘어갈 수 있다. 퍼스널컬러의 색은 따뜻한 색, 차가운 색으로 분류되는데, 전자는 옐로우 베이스로 웜톤으로 불리고 후자는 블루 베이스로 쿨톤으로 불린다. 같은 컬러 안에서도 웜과 쿨이 있는데 오렌지는 웜으로만 분류된다. 따뜻한 노랑이 많이 들어간 옷을 입었을 때 노랗게 뜨는 느낌, 햇빛에 그을린 칙칙함이 느껴진다면 웜이 어울리지 않을 때, 생기 있고 젊어 보이는 느낌을 받는다면 잘 어울렸을 때의 현상이다. 세세한 '사계절 분류법'은 계절의 자연 색과 이미지를 빗대어 어우러지는 색의 그룹을 의미한다. 봄, 가을 그룹의 색은 웜콘, 여름, 겨울 그룹의 색은 쿨톤으로 대비된다. 내게 어울리는 색을 전문가에게 직접 확인받고 싶지만, 일단 이 책에 수록된 셀프진단지를 활용해본다.
3부 '매력적인 퍼스널컬러 코디네이션'에서는 봄, 여름, 가을, 겨울 타입에 맞는 남녀 코디네이션, 배색 및 계절별 코디, 화장할 때의 컬러 팔레트까지 상세히 나와 있다. 각 계절 타입에 따른 그림과 색감을 참고할 수 있다. 4부 '나에게 어울리는 이미지를 찾아보자'에서는 한 단계 더 들어가본다. 퍼스널컬러뿐 아니라 개인의 취향과 분위기를 고려해 배색, 무늬, 소재 등이 이미지에 맞게 연출되어야 한다. 기존 22가지로 분류된 '테이스트스케일'을 9가지로 압축해 그 이미지 일러스트 중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앞서 퍼스널컬러처럼 이 책에는 셀프진단지가 수록되어 있다. 마지막 5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9가지 이미지'에서는 4부에서 찾은 자신의 이미지를 4계절 패션 타입과 어우러지도록 연출해볼 수 있다. 3부에서 5부까지는 개인 맞춤형으로 적용해보는 실천 페이지라 할 수 있다.
'가장 나다운 이미지'를 만들고 싶다면, 그런데 뭔가 막연하다고 느끼거나 스스로 하는 노력이 맞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면 좋겠다. 자기다움이 가장 예쁘고 멋진 게 아닌가. 그것이 얼굴, 패션, 뷰티 등 외적인 부분으로 표출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할 것이다. 제목에 들어 있는 '마케팅'은 '글을 마치며' 대목에 언급된다. 이 책의 의도뿐 아니라 퍼스널컬러 이미지의 필요성을 강조한 부분이라 인용해본다.
"이미지는 단순히 디자인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소통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한 사람의 가치를 보여주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설득할 수 있는 훌륭한 도구입니다."(235쪽)
[출판사가 제공한 책으로, 개인의 주관대로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