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쭌TV, 가짜 뉴스를 조심해! 스콜라 꼬마지식인 29
윤선아 지음, 국민지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각종 정보가 넘쳐흐르는 시대, 우리는 어느 순간 수많은 정보 가운데 어떤 것을 선택할지 혼란스럽다. 과연 사실인지 거짓인지 분간하기도 힘들다. 정보 자체보다 우리의 판단과 선택이 중요한 시대에 살고 있다. 지금보다 앞으로의 사회는 더 그럴 것이고, 그런 점에서 어릴 때부터 정보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가지는 일은 필수다. 그런 점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책들은 꼭 필요하다.

이 책은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가짜 뉴스에 대해 알려준다. 적당한 크기의 판형, 양장본, 페이지마다 수록된 그림, 알아둘 개념 박스 등 구성이 꽤 알차다. 부록으로, 우리 주변의 매체, 1인 방송 구상, 가짜 뉴스 구별 방법 등이 나와 있다. 어른들이 내용을 읽어준다면 영유아들도 이 책의 그림을 넘겨보며 흥미롭게 볼 수 있겠다. 조금 아쉬운 점은 스토리다.

줄거리가 좀 더 명확하고 흥미로웠으면 좋았겠다. 준희가 1인 크리에이터 유미를 부러워하며 자기도 동영상 채널을 만드는 이야기인데, 그 중간중간 나오는 내용들이 좀 산만한 느낌이 든다. 여러 개념들을 많이 소개해주는 장점이 있는 반면, 오히려 이야기 흐름이 그 개념들을 설명하기 위해 진행된다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유미의 자작극과 가짜 뉴스의 경우, 자작극을 벌인 것에 대한 잘못은 언급도 되지 않고 가짜 뉴스의 피해자가 된 모습만 부각되고 있다.

위즈덤하우스의 스콜라 꼬마지식인 시리즈는 저학년 지식 정보책이다. 그림과 함께 교과서에 나오는 주제들을 만날 수 있는 구성이 좋다. 어른들이 읽어주거나 책 속에 나오는 개념들을 더 자세히 풀이해줄 수 있겠다. 이번 책의 경우, 가짜 뉴스를 주제로 1인 크리에이터가 되는 법, 그 과정에서 조심할 사항들이 잘 나와 있다. 이 책을 기본으로 다양한 매체 종류, 비판적으로 보기, 가짜 뉴스를 구별하는 방법 등을 아이 눈높이에 맞게 가르쳐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뉴스 출처가 분명해도 가짜 뉴스일 수 있다는 현실까지 알려준다면, 아이들이 혼란스럽기는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