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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의 성육신에 관하여
아타나시우스 지음, 피넬로피 로슨.오현미 옮김 / 죠이북스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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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1: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1:14) 아타나시우스의 말씀의 성육신에 관하여라는 글은 앞서 언급한 두 구절에 대한 주석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말씀은 태초부터 계셨고, 그분은 성부의 독생하신 아들’, 즉 성자 하나님이시다. 그분은 창조 이전부터 창조 사건 그리고 인간의 타락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다 아셨고, 결국 그 죄의 문제의 궁극적 해결을 위해 이 땅에 사람의 몸으로 오셨다.

 

하나님께서 창조한 피조물이 피조물로서의 자리를 거부하려 약속을 파기한 것이 타락이다. 하나님은 이 타락한 피조물을 그대로 두실 수도 없고, 그렇다고 해서 그 존재를 소멸하실 수도 없는 딜레마를 성육신이라는 해법으로 풀어 내셨다. ‘성육신은 우리와 똑같은 몸을 취하셨다는 점에서는 같지만, ‘동정녀 탄생이라는 신비로 자연인의 몸과는 철저한 구별을 이루시고, 이것은 인류 구원이라는 재창조를 필요를 충족시키리 위한 선택이었다(p48).

 

성육신한 말씀은 생명이신 그 분에게 전혀 어울리지 않는 십자가의 죽음으로 우리가 하늘로 올라갈 을 만드셨다(p73). 하지만 성육신한 말씀이 죽음으로 끝난다면 죽음의 종식과 승리는 완성될 수 없다. “죽음에 오래 머물게 하지 않으시고 삼일 후에 곧 일으키(p75)”셨다. 그리고 말씀께서 내주하신 몸이 죽은 것은 본질적인 연약함 때문이 아니라, 구주의 권능으로 그 몸에서 죽음을 종식시키기 위해서였다는 것(p76)”을 명백히 드러내신 것이 바로 부활의 사건이다.

 

아타나시우스는 말씀의 성육신의 신비를 마치 눈앞에 실재하는 그 무엇을 설명하듯 그림을 그려 우리에게 보여준다. 미술관의 도슨트(그림 해설사)’가 되어 정재 된 언어와 적확한 알레고리(풍유)로 우리를 말씀의 성육신의 아름다운 여정으로 안내한다. 책을 읽어가면서 우리는 어쩌면 성육신을 교리의 틀에 가두어 두고 있는 것은 아닌가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아타나시우스는 신비를 분석하고 논증하려하기보다, 담백하게 그림을 두고 설명하듯 우리에게 다가온다.

 

이 책은 직관적이고 감성적인 방식으로 우리에게 성육신의 신비를 경험하게 하는 장으로 여러분을 초대한다. 이 아름다운 여정의 티켓을 절대로 놓치지 않기를 바란다.

앞서의 책에서 우리는 이교도의 우상 숭배에 관해 몇 가지 주된 사항을 아주 충분히 다루었고,그 그릇된 두려움이 원래 어떻게 해서 생겨났는지도 알아보았다.... <중략> 그리스도를 참으로 사랑하는자, 마카리우스여, 이제 우리의 거룩한 신앙 체계에 따른 믿음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 말씀이 인간이 된 일과 그분이 우리 가운데 신적으로 나타나신 일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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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난은 사랑을 남기고 - 김기현 목사의 사순절 가상칠언 묵상집
김기현 지음 / 두란노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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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칠언’, 얼마나 많이 읽기도 하였고, 설교로 만났는지 모릅니다. 매년 고난주간특별새벽기도회의 단골 메뉴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김기현 목사님께서 사순절 묵상집으로 내어 놓으신 가상칠언 묵상집- 고난은 사랑을 남기고’, 이 책이 제시하는 방식으로 가상칠언을 묵상해 본 적은 한 번도 없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각 구절마다 6일에서 5일 동안 낭독하고, 필사하고, 주어진 질문을 따라 다시 말씀을 곱씹어 보는 방식으로 ‘40의 시간동안 가상칠언을 묵상하는 것은 생소하기도 하고 낯설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꾸준하게 읽어 내려가는 동안 왜 진작에 이렇게 하지 못했을까?’하는 후회가 있었습니다. 너무 좋았습니다.

 

용서-낙원-가족과 공동체-고통-몸마름-완성, 그리고 안식으로 이어지는 가상칠언이 던지는 각 주제를 좀 더 깊이 마음에 내면화 할 수 있는 소중한 책이 바로 고난은 사랑을 남기고라는 묵상집입니다. 또한 따로 또 같이의 은혜가 있습니다. 각 말씀의 의미뿐만 아니라, 결국 7개의 말씀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제자도를 걸어가는 성도의 여정에서 통합하여 이루어야 할 목표가 무엇인지를 뚜렷하게 세워준다는 점에서 이 책이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유익은 무궁무진 하다고 봅니다.

 

저는 특별히 마지막 구절 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라고 말씀하신 후에 숨지시니라라고 표현한 것을 안식과 연결시킨 것에 큰 통찰을 얻었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에서의 죽음이 패배가 아니라 승리로 기억되려면 그분의 죽음은 결코 이 아니어야 한다는 거죠. 예수님은 죽은 나사로를 살리실 때도 잠자는 친구 깨우러간다고 하셨고, 바울 사도도 죽음과 부활에 대하여 고린도교회와 데살로니가교회를 향해 권면할 때 잠든 사람으로 표현하였습니다(p178).

 

주님의 사흘 후의 부활이 너무나 중요하지만, 그 사흘 간 죽어 있던 상태는 패배의 시간이 아니라 안식의 시간이었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 믿는 자들을 향하여 부활은 결국 안식과 승리라는 메시지를 던지고 계신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이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부활의 은혜가 충만하게 넘치게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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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 한 신학자의 영성 고전 읽기 한 신학자의 고전 읽기 2
김기현 지음 / 죠이북스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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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영성 관련 고전을 읽는데 길잡이가 되는 서평 책입니다. 그런데 서문에서 영성을 말하는데, ‘말씀이 육신 됨을 먼저 언급합니다. 우리가 영성이라고 생각하면 무형의 그 무엇’, ‘영혼 안에서 일어필자는 사유를 떠올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육신, 은 유형의 그 무엇이 아닙니까? 하지만 이 책은 우리로 하여금 영성의 지향점은 결국 육이자 말이자 책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합니다.

 

그렇습니다. 이 책,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이하 말. . )’는 그만큼 영성 고전이 우리의 실제의 삶에 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각종 영성 고전통해 저자가 깊이 경험한 바를 통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한 chapter, chapter를 넘어 갈 때마다 저자의 권면에 설득됩니다.

 

책의 ‘1는 인생의 근원적 주제라 할 수 있는 하나님, 자아, , 고난, 등에 대한 영성의 대가이자 선배들이 하나님의 말씀의 우물에서 길러낸 생수를 만나게 합니다. 고전 작가들이 말씀을 육화(肉化)시켜 우리에게 영성 고전으로 남긴 것들을 저자가 다시 요리하고, 예쁜 접시에 담아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길 수있도록 고전에 문외한인 우리들의 지식의 식탁위에 멋들어지게 차려줍니다.

 

‘2는 우리 인생의 실제를 건드릴 차롑니다. 저자는 영성 고전이 결코 영적인 차원에만 머물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해 줍니다. ‘영성의 지평은 결국 우리들의 관계, 사회, 정치, 세계관 모두를 아우른다.’는 진리를 우리에게 가르쳐줍니다. 2부의 각 chapter를 읽어 가면서 우리의 모든 삶의 영역이 영성으로 구원받아야 함을 깨닫게 만듭니다.

 

이 책이 가지는 여러 가지 장점 중에 가장 돋보이는 것은 각 chapter의 말미에 각 고전을 스스로 읽을 수 있는 길라잡이와 함께 보태어 읽으면 좋을 또 다른 고전을 소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필자는 저자의 고전 읽기 시리즈의 첫 번째 책인 곤고한 날에는 생각하라(. . )’를 읽고, chapter의 주 글 재료가 된 고전과 함께 읽을 책으로 소개된 고전들을 리스트를 정리하여 읽고 있는 중입니다. 필자는 이 책 ,,를 통해서도 나의 고전읽기 리스트가 더욱 풍성해 질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죄를 통회하며 울고 있을 때, 이웃집 아이들의 들고 읽어라. 들고 읽어라는 노래 소리에 펼쳐든 성경의 13:13-14’ 말씀으로 마음의 어두운 의심의 그림자를 몰아내었다는 아우구스티누스의 일화를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 . 가 여러분들의 각자의 인생에 들고 읽어라, 들고 읽어라라는 노랫소리가 되어 집어 들고 펼쳐 읽을 때에 새로운 인생의 이정표를 세우게 되는 귀한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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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선을 위한 독서 - 책은 어떻게 교회와 이웃의 번영을 돕는가
C. 크리스토퍼 스미스 지음, 홍정환 옮김 / 죠이북스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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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고, 숙고하고, 대화하고, 배우고, 일하고, 함께 묶는 것, 이것이 우리 공동체들(교회와 지역, 세계)의 성숙과 번영을 시작하는 방법이다. 이렇게 서로 연결된 삶이 우리가 창조된 즐겁고 의미가 풍성한 결말이다. 이것이 충만히 살아 있는 인간이다(p179).”

 

대한민국이 일제 식민지와 6.25 동란을 뛰어넘어 놀라운 경제 성장을 이루어 낸 것에 대해 세계는 한강의 기적이라 부릅니다. 그야 말로 기적과 같은 일이 이 민족에게 일어났다는 의미일 겁니다. 하지만 그리스도인의 관점에서 이것은 기적이라기보다는 하나님의 섭리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 땅에 복음이 선물로 들어오지 않았다면, 그리고 선교사님들의 순교와 헌신이 없었다면, 무엇보다 성경이 이 땅에 들어오지 않았다면 지금 대한민국의 눈부신 발전은 없었을 것이라 단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은 독특한 선교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다름 아닌 성경이 선교사 보다 먼저 들어온 나라라는 겁니다. 그러하기에 한국의 기독교는 교회가 세워지기 전에 성경이 먼저 들어 왔습니다. 한국 교회는 다른 어떤 세계 기독교 역사와 차별화를 가지는 성경 공동체였다는 사실에 우리는 주목해야 합니다.

 

성경이 들어오기 이전에 이 땅은 서당이라는 공동체를 중심으로 학문하는 체계가 뿌리 내리고 있었습니다. 그것이 성경을 만나 교회는 읽기 공동체로 성장하여, 말씀을 통해 하나님을 만나고, 교회가 세상과 호흡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그러하기에 한국 기독교가 세계에 유례없는 짧은 시간에도 빠른 성장을 이루어 내었음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공동선을 위한 독서를 읽으면서 저는 한국 기독교의 지난 발자취를 생각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특히 5장에 이웃과 함께 읽기의 내용은 이 땅에 선교사님들이 오셔서 하셨던 모든 일들이 요약되어 있는 듯 했습니다. 교회를 통해 학습 공동체를 형성하고, 그것이 학교가 되고, 지금 대한민국의 교육적 인프라의 기초가 되었음을 다시 한 번 되새기게 됩니다.

 

그와 더불어서 결국 한국 교회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이정표도 공동선을 위한 독서를 추구하는 교회가 되어야 함을 보게 됩니다. 9독서하는 회중이 되기에 제시되어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교회가 성경 이야기에 대해 더 깊고 변혁적인 지식을 향한 여정을 시작하기 원한다면(p163)’ 교회 공동체 차원에서 렉치오 디비나사귐의 독서를 지향하는 천천히 읽기에 헌신되어야 합니다. 또한 단순히 성경 읽기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교회 사역과 관련된 다른 서적과 연계하여 읽기를 독려해야 할 것입니다. 책을 읽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독서를 통한 나눔과 교제의 장을 열어줌으로서 진정한 독서와 학습 공동체로서의 교회를 디자인하고 꿈꿀 때에만 교회의 미래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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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달음은 더디 온다 - 말씀에서 말씀으로 살아 낸 사막 교부와 교모의 인생 가르침
사막 교부와 교모 지음, 이덕주 엮음 / 사자와어린양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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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막의 교부와 교모들의 금언은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네 삶의 형편과 도무지 맞지 않는 이야기로 나열된 듯했습니다. 그래서 책을 읽는 내내 곤욕이 컸습니다. 그런데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넘기는 순간, 깨닫게 되었습니다. 힘겹게 더디게 읽혔던 이유는 지금의 현실과 맞지 않는 이야기들이기 때문이 아니라, 내 마음이 격렬하게 이 글들을 저항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말입니다.

 

예수님은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고 하셨지만, 나는 이미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를 걱정하고 있는 삶에 익숙해 있습니다. 그러니 예수의 가르침을 날 것 그대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삶에 적용하며, 그 가르침을 숙성시킨 사막의 교부와 교모들의 말이 순순히 받아들여질 리 만무했겠지요.

 

수도자들 중에는 산에 있으면서도 도시에 있는 것처럼 사는 이들이 많은데 이는 시간만 낭비할 뿐입니다. 반면에 군중 속에 살면서도 홀로 있는 것처럼 사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 사람은 군중 속에 있어도 홀로 사는 것처럼 자기 마음을 다스릴 수 있습니다.”(p184)라고 말했던 교모 신클레티카의 말처럼 시대의 문제가 아니고, 장소의 문제도 아닌 결국 내 마음의 문제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머물러 있음의 영성, 오직 하나님께만 초점 맞추는 삶에 전부를 드렸던 사막의 교부들과 교모들의 가르침은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보다 빠르게 정보에 접근하고, 먼 곳도 과거보다 더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신속성의 시대에 더디지만 바른 지식을 얻는, 천천히 다가가지만 정확한 곳으로 가는 법을 우리에게 제시합니다. 사막의 교부들과 교모들은 우리에게 바른 길을 제시합니다. 그 길이 비록 더딜지라도 말이지요.

 

교부 시소에스의 하나님을 찾으십시오. 하나님을 계신 곳을 찾지 말고.”(p294)라는 말씀을 패러디 해서 이 수많은 영적 거장들의 가르침을 정리해 보자면 이렇게 되겠지요.

 

평안하십시오. 평안이 있는 곳을 찾지 말고.

인내하십시오. 봐 줄만한 대상을 골라 인내하려 하지 말고.

사랑하십시오. 사랑할만한 대상을 찾아 사랑하려 하지 말고.

 

급변하는 시대 가운데 표류하는 나의 영성에 키잡이가 되어 주는 책이었습니다. 과속하지 않고 찬찬히 지금까지의 신앙의 여정을 되돌아보게 하는 깨달음은 더디 온다이 책을 수 많은 신앙의 동지들에게 권합니다. 반드시 경험하실 겁니다. ‘읽는 진도는 더디지만, 더딘 만큼 가치 있는 글들이라는 사실을 말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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