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얼굴 상점 - 레벨 2 ㅣ 익사이팅북스 (Exciting Books)
임지형 지음, 해랑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25년 6월
평점 :
도서협찬

외모에 관심높은, 많은 시간을 외모가꾸기에 시간보내는 아이들에게 특히나 추천하고 싶은 초등읽기물 <얼굴상점>
임지형작가의 책으로 외모지상주의에 대해 다루고 있어요.
임지형작가는 이미 어린이들동화, 읽기물로 인기가 많아 전국으로 독서 강연을 다니고 있기도 해요.
아이들이 정말 관심많은 외모에 대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남들의 시선보다는 내가 바라는 진정한 '나'를 깨닫는 이야기로 어른들이, 부모님이, 선생님이 아무리 있는 그대로가 예쁘다...라고 말해도 요즘 아이들은 아이돌의 외모를 바라는데, 재미있는 동화를 통해 스스로 자신의 아름다움을 돌아보게 하는 책이 아닌가 싶네요.

같은 반 주연이가 체육시간에 넘어져 눈에 상처가 생겼었는데, 여름방학이 끝나며 피부수술을 하며 동시에 쌍꺼풀 수술도 함께한 후 주변 친구들의 부러움을 사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던 찬이와 사귀기까지 하자 부러움은 더욱 커져갔어요,

외모지상주의에 어릴때부터 관심이 커져, 유튜브에서도 '수술하지 않고 쌍커풀 만드는 법'등을 검색하기 시작한 주인공. 아이돌이 그 외모의 기준이 되어 도톰한 쌍거풀이 있는 큰 눈, 흰 피부와 갸름한 얼굴, 높은 코를 원하는 주인공이다.
유튜브에서 본 그대로 수술없이 쌍꺼풀을 만들어 학교에 갔는데, 찬이는 예쁘다는 말은 커녕 눈꺼풀에 뭐가 묻어있다고 한다.

그렇게 망신당해 속상한 주인공에게 이모가 사준 특별한 전설이 있다는 손거울에게 말을 걸자, 놀랍게도 손거울이 대답을 해온다.

거울 속에 있는 '얼굴 상점'에 가게되면 수술없이도 쌍꺼풀을 가질고 있다고 말하며, 주인공 하연이는 신비한 거울의 힘으로 얼굴상점에 가게 된다.
외모지상주의를 다룬 초등읽기물 답게 <얼굴상점> 에서는 거울분수가 있는데,
바닥에서 자신을 실제보다 더 예쁘게 보여주는 거울을 보게되면, 자신의 모습에 반해 눈을 뗄수 없게 된다고 한다.

<얼굴상점>에서는 유행을 이끈다는 페이스리더가 하연이를 데리고 얼굴상점 곳곳을 구경시켜 주는데,
이곳에는 눈이 열리는 나무, 입술이 떠다니는 연못, 원하는 이목구비를 붙여 볼 수 있는 체험방 등 신비한 공간들이 눈앞에 쳘쳐집니다. 그리고, 하연이에게 어서 얼굴을 바꿔보라고 유혹하게 되요.
쌍커풀만 있으면 충분하다고 했던 하연이.
눈 뿐만 아니라 자기처럼 조화롭고 아름다운 얼굴을 가질 수 있게 된다며 주인공을 유혹하는데,,,, 평소 자신의 얼굴이 마음에 들지 않았던 하연이는 어떤 선택을 하는지 상상하며 읽어볼 수 있었던 초등읽기물 <얼굴상점>
얼굴상점을 통해 주인공 하연이는 진정한 아름다움을 깨닫게 됩니다.
초등읽기물 임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외모지상주의를 다룬 주제로, 얼핏보면 성형수술이라는 예민한 소재를 다루고 있지만,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고 존중할 수 있는 내가 되기위해 외모에 관심 높은 아이들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고 자신의 진짜 아름다움을 들여다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