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가는 진짜 공부 - 교사 부모 12인의 공부 리부트
전국교사작가협회 책쓰샘 지음 / 알파에듀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파에듀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열두명의 전현직 교사들의 현실적 조언을 담고 있는 책으로 그동안 부모들이 궁금해하고 듣고싶었던 이야기를 담고 있는 <평생가는 진짜공부>. 교사부모들은 자녀를 어떻게 교육할까?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이다. 이상하게도 같은 워킹맘임에도 자녀들이 명문대에 진학하고 아이들을 잘 키우는 건 어느정도 증명이 되고 있으니

부모라면 궁금할 수밖에 없는 이야기들을 해놓은 책이다.


책을 읽다보니, 눈에 띄는 문장이 있었다. 많은 부모가 아이에게 자주 하는 말 "넌 더잘할수 있어." 이 말은 어찌보면 격려의 말이지만 아이에게는 때떄로 '지금 나는 부족해'라는 마음을 남기기도 한다고 한다.

머리를 한대 맞는 기분이었다. 내가 아이에게 해줘야 할 말은, 넌 더 잘할수 있어라는 격려의 말이 아니라, 아이가 실패의 경험을 받아들이고, 다시 일어서는 법을 배울수 있도록 하는 것.


어떻게 아이에게 공부의 기초를 가르쳐 줄 수 있는지 방법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모든 공부의 기초공사는 쓰기 근력으로 기른다. 조금씩 꾸준히 쓰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부모의 몫

책에서는, 초등학교 중학년이 되면서부터 배운 내용을 정리하는 쓰기공부를 추천하는데 이에 대한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 너무 유용했다.


점점 과목이 많아지는 아이에게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과목별 실전 공부법'도 담고 있다.

현직교사 부모가 직접 실천한 교실 밖 공부법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을 학교 밖에서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배울수 있어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이 자세히 담겨 있어 유용했다.


감정적으로 흔들릴 떄, 함께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하는 현직교사부모의 노하우도 담고 있어 아이의 마음부터, 건강관리, 꼭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알려주고 있다. 또한, 사춘기를 맞이한 부모들이 그 시간을 어떻게 다루며 보내야 하는지 시간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다.

사춘기라는 시간은 아이의 감정을 다루려 애쓰기보다 관계를 지키는데 집중해야 하는 시간이라고 말이다.

다양한 육아서를 읽어보았지만, <평생가는 진짜공부> 책은 부모들이 정말 궁금해하고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을 담고 있어 학습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아이를 현명하게 이끌고 싶은 부모들에게 추천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