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신문 읽고 쓰는 초등 탄탄 논술 2 - 교과 연계 초등 필독서 48권을 한 권에! 책과 신문 읽고 쓰는 초등 탄탄 논술 2
오현선 지음, 피넛 그림 / 체인지업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체인지업 출판사로부터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문해력에 대한 이슈는 끊임없는데, 아이는 학원으로 인해 점점 시간은 바빠지고 책 읽을 수 있는 여유가 점점 사라지고 있죠. 어린이 신문을 구독하고 있긴 하지만, 생각보다 꾸준히 읽는것도 쉽지 않더라고요.

하나를 해도 효과적으로 시간을 보내기위해 고민하다 <책과 신문 읽고 쓰는 초등 탄탄 논술> 시작했어요.

교과연계 초등 필독서 48권을 포함하고 있는 책으로, 하루 책 한권+ 하루 기사한편 을 읽고 난 후, 생각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읽고 생각하고 글쓰기까지 연습해 볼 수 있는 어린이신문 책이예요.


이번에 2편이 출간되었는데 2편에서는 문화, 한국사, 정치/경제/ 문화/인물, 과학/환경, 고전 이라는 6개의 주제가 담겨있어요.

필독서를 실생활과 연관된 신문기사를 함께 읽고 난 후, 생각으로 이어져 글쓰기로 마무리 할 수 있어 좋아요.


책 제목과 교과연계 되어 있는 것들을 하나하나 확인할 수 있는데 대부분 5~6학년 교과와 연계되어 있네요.

이 책의 저자 오현선(라온쌤)은 대학원에서 독서 논술을 전공하고 어린이와 매일 글을 읽고 쓰는 25년차 독서 교육 전문가예요. 이미 독서와 관련된 많은 책들을 출간했어요.

첫 시작은 하루 한장 초등 필독서와 어린이신문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책의 핵심 내용을 간결하게 정리하고 있어 글이 말하고자 하는 주제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놓았지요.

그리고, 현재 우리 사회의 실제 사례를 담은 뉴스를 통해 연계책과 함께 사회적 이슈로 자연스럽게 연결해나갈 수 있도록 글을 배치해 놓았어요.


독서까지는 짬짬히 하지만, 해당 독서를 읽고 독후활동이나 생각글쓰기로 독서한 후 시간을 갖는다는게 좀처럼 쉽지 않았는데, <책과 신문 읽고 쓰는 초등 탄탄 논술>에서는 관련 기사를 읽고 알게된 내용을 정리해가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어 좋더라구요.

글쓰기 연습이 많이 되어 있지 않았던지라, 책 내용을 현신의 문제와 연결해 문제를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힘을 기를수 있는 글쓰기 문제지.

아직까지 아이가 글쓰는걸 보니, 확실히 연습이 덜 되어 있다는게 느껴지더라고요. 글도 쓰다보면 늘테니 자신의 의견을 넓혀가는 연습 꾸준히 해보려구요.


의견을 글로 표현해보는 것 이외에도, 책 뒤편에 마인드맵으로 생각키우기 등과 같은 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것들로

책이 구성되어 있어 잘 정돈된 어린이신문 읽은 후, 바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보다 보면 세상을 바로 읽는 시각을 키워나갈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들어요.

이젠, 고학년에 접어드니 간단한 내용이해에 관련된 책들보다는 이렇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볼 수 있도록 연습시켜주면 좋을 듯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