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발명왕 43 - 비공식 전기 발명 대결 내일은 발명왕 43
곰돌이 co. 지음, 홍종현 그림, 박완규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엔 아이세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초등과학키트로 유명한 내일은 발명왕.

23년도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수상자인 초4 어린이가 별명을 갖게 된 계기로 <내일은 발명왕> 시리즈를 언급했다고 해요. 그만큼 자연스럽게 과학이론과 상식을 익히면서 다양한 정보를 알기 쉽도록 풀어낸 초등과학책이예요. 내일은 발명왕 43. 비공식 전기 발명 대결편으 출간되었는데,

피뢰침, 압전소자, 실팽이 발전기 등의 발명품을 통해 자연스럽게 과학 이론을 접해보고 발명키트로 압전소자와 LED전구를 이용해 '압전 소자 발전기'를 만들어보고 압전 효과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답니다.



과학원리와 창의력이 만난 초등과학키트 내일은 발명왕

43권은 세계 발명 올림피아드 4강 대결의 결과발표가 있는날. 그리고 갑자기 시작된 비공식 발명 대결이 시작되요.



류박사의 발명실에서는 피뢰침에 대한 이야기를 배울수 있었지요. 피뢰침과 연결된 구리 선을 통해 벼락의 전류가 땅속으로 흘러 사라지는데, 이건 미국의 정치가이자 발명가인 '벤저민 프랭클린'이 발명했다고 해요.


갑자기 벼락이 내리치며 본부에 정전사태가 발생해요. 이때, 한 아이의 목에서 반짝이는 걸 목격합니다. 그 목걸이는 발명품을 이용해서 만든 목걸이였어요. 목걸이 안에 태양 전지와 센서가 들어있어서 주변이 어두워지니 불이 자동으로 켜지게 된 것이죠.


그리고 계속해서 전기와 관련된 발명품들을 보여주기 시작하게 되요. 특히, 학생이 신발 깔창에 '압전 소자'를 연결해서 발전기를 만든 건, 너무 유용하게 느껴졌어요.

낮에는 걸어 다니며 전기를 충전하고, 밤에는 충전해 둔 전기로 신발에 불빛을 켤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내일은 발명왕 43권에서는 이와 같은 압전소자와 LED 전구를 이용해 '압전 소자 발전기'를 만들어 보고 압전 효과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초등과학키트를 담고 있답니다.


내일은 발명왕 43 속 초등과학키트로 두드리면 반짝반짝 불이 켜지는 압전소자 발전기를 만들어보고요. 압전소자를 누르거나 두르리면 LED 전구에 불이 들어오는 것을 보며, 압전효과를 활용한 것이 무엇이 있을까? 하고 일상에서 찾아보기도 했답니다.

실험키트로 재미있게 배워보는 초등과학. 내일은 발명왕으로 재미있게 초등과학 공부할 수 있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