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세금 이야기
신승근 외 지음, 이영욱 외 그림, 오은강 게임 / 삼일인포마인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일포마인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어른들도 어려워하는 딱딱하고 복잡한 '세금'이야기를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이야기 할 수 있는책이 또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릴때부터 세금이라는 주제를 자연스럽게 접하고 배워나간다면 어른이 되어서도 돈관리 경제관리 제대로 할 수 있는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들어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자녀는 물론이고, 자녀와 함께 부모가 함께 읽으며 세금에 대해 같이 배워나갈 수 있는 책 <똑똑한 세금이야기>

어른인 내가 읽어도 어려운 세금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어 쉽게 이애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세금이 필요한 이유부터 납부하는 방법, 사용처, 심지어 정부예산수립까지 세금에 대한 총체적인 정보를 담고 있어 얇지만 이 책 한권으로 세금에 대한 이해를 하기에는 충분했다.

게다가, 아이에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을법한 절세와, 탈세에 대한 팁 쉽게 풀어내고 있다.



엄마가 물건을 사온 영수증을 읽어보곤 '부가세'가 뭐야? 라고 물어본다.

그러자, 엄마가 부가세는 물건을 사면 나라에 세금을 내는 거라고 말한다. 그리고, 무언가를 살 때마다 나라에 세금을 내고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다. 그 뿐만이 아니라, 월급을 받을때도 세금은 필수.


그러자 이 시기에서 천사와 악마처럼 아이의 양 옆에서 '절새'와 '탈새'가 등장을 한다. 절세와 탈세.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었는데, 돈을 더 모으고 싶은데 세금을 많이 내면 힘들어..라면서 세금 안내는 방법을 같이 연구하자고 함.

그러자, 절새가 나타나 탈새 말대로 했다가는 큰일난다고 말한다.

너무 쉽고 재미있게 절세와 탈세에 대해 쉽게 접근하는 모습을 보고는, 어른인 나도 재미있게 읽을수 있었다.



한 파트를 아이도 이해하기 쉬운 만화컷으로 설명한 다음, 조금 더 이해가 깊게 필요한 부분에서는 설명을 해주고 있다. 이어 세금에 대한 이해를 했는지 정리해볼 수 있도록 퀴즈형식의 페이지도 담고있다.



초등아이가 이렇게까지 깊게 알 필요성이 있을까? 라는 엄마시대의 편견을 갖고 있었는데 생각해보면 어릴때부터 세금교육을 통해 우리 사회의 기본적인 시스템을 이해하는 중요한 학습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세금에 대한 이해와 함께 경제지식은 물론 어린시절부터 돈을 지키는 법까지 경제개념을 심어주도록 도와주는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