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엄마의 대화력 - 엄마의 말투가 결국 해내는 아이를 만듭니다
허승희 지음 / 체인지업 / 2024년 12월
평점 :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요즘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일 중 하나가, 원래의 습관을 버리고 아이에게 어떤 육아대화법을 해야할까? 예요.
엄마의 대화로 한 아이의 인생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면, 그동안의 안좋은 습관을 버리고 엄마도 공부를 무조건 공부를해야한다고 생각해요. 서울대 영재교육원 합격한 부모는 어떤 부모일까? 사교육 없이 아이 스스로 공부하게 하는 비결은 무엇일까? 아이를 영재성 있기 키우는 맞춤형 대화법은 무엇일까?
그 방법을 알 수만 있다면 누구나 기꺼이 배울 준비가 되어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아이는 절대 혼자 성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스스로 공부 잘하는 아이의 비결은... 통하는 엄마라고요.
이 책은 저자가 어떻게 아이의 특징을 잡아내고 어떻게 말해주었는지, 또 아이의 자기 효능감을 어떻게 키웠는지 상세하고 담고 있어요. 게다가 엄마들이 궁금해할 영재교육원 면접과 자소서 작성 팁을 통해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키워낼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나는 어떤 부모에 해당될까요?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해서는 부모도 내가 어떤 부모인지를 정확하게 인지해야 합니다. 저자는 직접 내 아이와 부딪치며 아이에게 맞는 육아와 대화, 공부지도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아이들은 저마다 고유한 능력이나 재능이 있고, 아이한테 맞는 육아법 또한 부모와 아이의 성향에 따라 달라지기 떄문입니다. 그러기위해서는 부모인 나를 먼저 탐구해보는 시간도 중요하다는 거죠.

부모의 유형에도 다양합니다.
허용적부모, 억압형 부모, 권위형 부모
나는 어떤 부모인가를 저도 확인해보니, 멘토형부모가 나왔답니다. 멘토형부모는 자녀와의 공감과 소통을 통해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 이러한 부모 아래 서 자란 아이는 자율적이며 책임감이 강한 성향을 가지게 된다고 하네요.
책 안에는 아이의 기질테스트, 엄마의 기질테스를 간단한 체크리스트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엄마도, 아이도 테스트해보니 어느정도 생각하고 있던 아이의 기질을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그런 기질을 바탕으로 아이에게 어떤 대화를 하고, 이끌어주면 될지 배울수 있었어요.


아이의 기질별로, 맞춤형 행동 코칭 팁을 담고 있는데요. 저희아이의 경우 '노랑이' 내향적이고 느리지만 꾸준한 아이로 확인되었는데요. 정확하게 내 아이와 맞는 것 같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비슷하여 읽어보니,
아이가 스스로 자신감이 생길 떄까지 기다려줘야 한다는걸 알게 되었어요. 오히려 무리해서 밀어 넣으면 역효과가 날 수 있다고요. 이런 유형의 아이는 칭찬도 계단식 칭찬이 필요하다고 해요. 아주 쉬운일부터 시작해 조금씩 더 어려운 활동을 알려주며 아이의 성공에 구체적으로 칭찬해 성취욕구와 도전정신을 키워주는 것이지요.
내 아이에게 맞는 방식을 찾아내 그에 맞는 육아방법을 적용하는데 도움을 받고 싶은 엄마라면, 이 책을 통해 엄마의 기질도 확인해보고, 아이의 기질도 확인해보며 아이의 재능을 끌어올리는데 도움을 받아보면 좋을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