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간단 재무제표 : 입문 - 80분에 마스터한다!
카나가와 아키노리 지음, 김종원 감수 / 도서출판 더북 / 2024년 11월
평점 :
일시품절
도서출판 더북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한지는 꽤 오래 된 듯 하지만, 제대로 주식을 하려면 가장 첫 번째째가 기업의 재무제표를 볼 줄 알아야 한다는 이야기 많이 들어봤어요. 그래서, 몇 번이고 회사들이 재무제표를 읽어보기 위해 시도를 해봤지만, 회계와는 거리가 먼 저에겐... 지금까지 재무제표는 아무나 하는게 아니구나..라는 결론만 안겨주었을 뿐이에요.
그러다, 한달도 아니고, 80분만에 쉽게 이해가 가능한 초간단 재무제표 책이 있다고? 라는 소리에 읽어보게 되었어요.
도서출판 더북의 <초간단 재무제표:입문>은 출간 즉시 아마존 베스트셀러 재무제표 부문 1위를 한 책이랍니다.

재무제표란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을 해야할까요?
경영, 회계와 거리가 먼 왕초보자들을 위해 정말 쉬운 용어. 혹은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풀어놓아 보통 첫 장부터 움찔 했던 설명들이 그리 어렵지 않게 풀어놓은 책이라는걸 한 눈에 알 수 있었답니다.
재무제표란, 회사의 성적표이자 건강진단서. 1년간의 활동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것으로 그 회사의 현재 상태를 알 수 있답니다. 그런데, 정말 설명들이 초등학생들이 읽어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서술해 놓아 재무제표 알러지로부터 해방되는 느낌이 들었어요.

회계 관련 업종에 종사하지 않는 이상 재무재표내에 들어가 있는 모든 항목과 용어를 이해하는게 쉽지 않은데, 이 책에서는 기본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구조를 볼 수 있도록 집중하고 있답니다.
손익계산서를 아무리 들여다봐도, 이해할 수 없는 항목으로 인해, 재무제표 보는게 쉽지 않앗는데요. 어떤 부분이 회사의 이익을 내었는지, 손해를 얼마나 봤는지 깔끔하게 정리해서 알려준답니다.

설명이 정말 초간단 명료한데, 무슨 내용인지 이해가 단번에 되는 매직.....
결정적으로 영업이익을 보면, 주된 사업이 잘 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영업이익 - 주된 사업에서 벌어들이는 힘을 나타냄. 그리고, 어느 부분을 보면, 영업이익을 확인할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회계와 거리가 먼 사람들이, 재무재표를 공부하려고 했을 때 가장 어려웠던 점이 재무제표 안에 있는 내용들을 하나하나 이해하고 공부하려고 하는데 그 부분이 이해가 가지 않아서 힘들었는데요. 군더더기 없이 꼭 필요한 부분만 이해할 수 있도록 알려주니 이 책 한권이면 100% 정확히는 재무제표를 이해할 수 없을지언정, 재무제표를 두려워 하진 않게 되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