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해력 꽉 잡는 한자 어휘 365 - EBS 대표 국어 강사 강용철 선생님의
강용철 지음 / 비타북스 / 2024년 8월
평점 :
비타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쓴 리뷰입니다

초등 3학년 입학을 앞두고, 슬슬 준비를 시작해야 하는게 뭘까? 라며 고민을 하다, 이제는 한자공부, 어휘공부를 조금씩 시작해야 겠다. 라는 생각을 했었다. 학년이 높아질수록, 아이들이 어휘의 뜻을 이해하지 못해, 독해가 어려워진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 고민을 참 많이 했던것 같다. 한자를 열심히 쓰는 연습을 시키는 것보다는 단어공부를 하면서 한자어를 눈에 익히는 방법을 택했던지라, 어떤 방식으로 어떤 책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을까 고민하던 차에, <문해력 꽉 잡는 한자어휘 365> 책을 보게 되었는데, 이거다! 싶었다.
365일동안 하루에 한자어휘 하나씩만 익혀도 365개의 한자어휘와 총 700개 이상의 한자를 습득하게 되는 셈이니, 지금부터 일년동안 부담없이 하루 한자어휘 하나씩만 익혀나가도 아이의 단어 이해도가 쉽게 높아질 거란 확신이 들었다.
누적수강생 104만명의 EBS스타강사이며, 25년차 현직 교사가 집대성한 필수어휘로 엄선한 365개의 단어가 수록되어 있는 한자어휘책이다. 365개의 한자어휘는 초급/중급/고급 약 3단계로 구분되어 있어 차례대로 단어를 익혀나갈 수 있는 책이다.

하루에 한자 10개씩 쓰고 외우기 계획을 세워도, 사실 자주 사용하지 않으면 잊어버릴 수밖에 없는데 하나의 어휘로 충분한 설명과 예시문으로 설명이 되어 있어서 읽고 한자를 써보는 것으로 한자어휘를 익혀가며 어휘력을 키울수 있는 책이다. 안타깝게도, 교과서 어휘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자의 뜻을 알아야 하는건 필수과정인 것 같다.
라고 설명이 되어 있다. 한자를 외우기 위해, 본받을 효, 실과과 여러번을 쓰면서 외워도 몇일만 지나면 쉽게 까먹는게 한자인데, 뜻과 음을 알려주고, 자세하게 한자의 뜻을 토대로 효과라는 한자어휘를 설명하고 있다보니, 아이가 어휘를 지금당장 기억하진 못한다 해도, 해당 단어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어 다음에 관련 단어를 접하면서 자연스럽게 어휘력을 익힐수 있는 방식이다.

하루에 어휘 5개 하자..하면 지루했을수 있는 한자어휘인데, 하루 어휘 1개. 정말 5분이면 끝나기 때문에 아이가 부담없이 한자어휘를 공부하고 있다.



한자공부를 처음 해보다보니, 쓰는게 익숙하진 않지만 한자를 외우는 것보단, 써보는 경험. 그리고, 한자어휘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예시를 접하면서 어휘력을 높일수 있는 한자어휘책이라 이 책 안에있는 한자어휘만 제대로 익힌다면 초등 아니 중등까지 어휘걱정 없을것 같단 생각이 든다.
초등학생 아이에게 쓰면서 외우는 한자공부가 아닌, 하나의 어휘를 한자를 통해 이해하고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한자공부책이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초등 한자공부책이란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