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아, 나는 너에게 무엇을 남겨줄 수 있을까 - 아버지가 알려주는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
스테르담 지음 / 다른상상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에게 어떻게 하면 좋은 걸 물려줄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나이가 한살한살 들어갈수록 더 많이 하게 되는 듯 하다. 내가 가진건 생각보다 너무 부족해 보이는데.. 나는 나의부모님에게 받은 것보다 더 부족해 나의 아이에게 금전적으로 물려줄 수 있는게 너무 부족한데..라는 고민을 종종 해왔었다.

그러다, 아들아, 나는 너에게 무엇을 남겨줄 수 있을까 이 책 제목을 보고는 바로 읽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물려주고 싶은 마음의 유산에 대한 내용으로, 터무니 없이 마음만 물려주는 것이 아니라 요즘 시대에 아이에게 삶의 지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그런책이다. 이 책을 읽으며, 나도 나의 아버지에게 이런 마음의 유산을 받았다면 어땠을까...라는 생각도 해보게 되었다.


아빠가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같은 글.

아빠는 이 편지로 네가 인문학적 의미를 꺠우쳐 삶의 지혜를 얻길 바라. 대신해줄 수 없는 너의 삶이기에. 그것이 너무 소중하기에.

인생의 방향을 생각하고 과정을 즐기며 왜라는 질문을 자꾸 던지는 하루하루가 되길 바라고 기다릴게....


다른 이의 인생은 하이라이트와 같단다.

나 빼고 다 잘나가는 세상.

나보다 많이 이루고, 더 많이 갖고, 더 행복한 사람들이 주의에 많다는 생각이 들면서 내 인생은 왜 이럴까 한탄했던 적이 많아. 아빠가 인생을 살다가 이렇게 힘들었던 때를 돌아보면 다른 이의 인생을 마이클 조던의 하이라이트 영상처럼 봤던 것 같아. 다른 사람이 가진 좋은 것과 내가 가지지 않은 것을 비교하곤 했으니, 얼마나 힘들었겠니...

세상을 살아가면서 나 자신과 싸움에서 이겨내야 할 때도 고되지만, 어느날 갑자기 그런 내 자신이 와르르 무너지는 순간은 잘나는 누군가와 비교됐을 때 라는 생각이 든다. 지금 이렇게 나이가 든 나도, 여전히 주변에 잘나가고 잘 살아가고 있는 그들을 볼때면 한없이 부러우면서도 난 왜 이럴까 라는 생각을 수없이 하니 말이다.

아이에게, 그건, 다른 사람의 인생 하이라이트를 보는 것 뿐이라고 아빠는 아들에게 차근차근 설명해준다. 그 사람의 일생을 길게 보면 수없이 넘어지기도 했고, 실패도 했엇는데 다만 그 부분이 가려졌을 뿐..이라고.

그러니, 다른 사람이 아닌 내 삶의 하이라이트를 볼 줄 알아야 한다고 말이다.



이 책은 수많은 경쟁 속에서, 살아나가야 할 아이에게 인생을 살아가면서 알고 있으면 좋은것들,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아이에게 전해주는 책이라 내 아이에게 무엇을 전해주고 싶은지, 무슨 말을 해주고 싶은지 정돈이 되지 않을때 읽어보면 좋은 책이다.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하였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