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문해력을 키워주는 고전 독해와 글쓰기 2 - 초등학생이 꼭 읽어야 할 초등 고전 25편 초등 문해력을 키워주는 고전 독해와 글쓰기 2
정형권.김정원 지음, 김민 그림 / 성림주니어북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초등학생들 교과서 읽는 것도 어려워한다는 이야기를 간간히 들려오죠. 그래서 점점 문해력의 중요성이 이야기되고 있는데요. 전, 문해력도 문해력이지만, 글쓰기에 더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 편이예요. 아무리 책을 많이 읽는다고 해도 글쓰기는 표현하는 방법을 훈련하지 않는 이상 원하는 결과를 쉽게 얻기 힘든 과목이라 생각하거든요.

엄마가 알려 주는 것도 쉽지 않는 것 중 하나가 글쓰기 표현이라 최대한 초등저학년이 쉽게 접하면서 연습해볼 수 있는 책을 활용하는 편인데요. 이번엔, <초등 문해력을 키워주는 고전독해와 글쓰기2>로 연습해보고 있답니다.


<초등 문해력을 키워주는 고전독해와 글쓰기2>는 초.중.고 교과서에서 빈번하게 다뤄지는 고전명작 50편을 선별해 각각의 중요 장면들로 지문을 구성한 책이예요.

<초등 문해력을 키워주는 고전독해와 글쓰기2>에 수록된 도서목록과 글쓰기 주제를 살펴보면, 초등아이들이 꼭 읽어야 할 명작도서들이 담겨 있답니다.

2권에는 크리스마스캐럴, 아라비안나이트, 80일간의 세계일주, 호두까기 인형, 돈키호테...등등

그렇기 때문에, 책을 잘 읽지 않는 아이들이라도 이 책 한권으로 초등시기에 꼭 읽어야 할 고전명작도 접해보며 배경지식과 함께 상식을 쌓을수 있어 활용하고 있답니다.

생각보다 책을 꽤 읽는 편인데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읽지않은 필수 고전명작들이 꽤 많다는걸 알게 되었어요. 책 속에 나와있는 책들 꼭 읽어봐야 겠어요.


지문읽기를 한 후, 몇가지 문제들을 읽으며 단어도 익히고 다양한 글쓰기 연습을 해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초등 2학년이 지문을 이해하는데는 어렵지 않았은데, 마지막에 글쓰기에서 아이가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이더라구요.

역시, 글쓰기 연습이 많이 부족함을 느낄수 있었답니다.


책 속의 지문이예요. 길지 않은 지문이지만, 주요 장면들로 구성되어 있어 책을 통째로 읽지 않더라더 아이의 상식을 키울수 있기 때문에 교과서에서 같은 책의 내용이 나오면 아이가 당황해하지 않도록 연습할 수 있는 기회인 것 같단 생각이 들었어요. 위의 지문은 아라비안나이트의 훌륭한 의사 도우반 이야기 랍니다.


그리고, 다섯개의 지문을 읽은 뒤에는 <기사문 쓰기>코너가 있어 아이가 장문의 글쓰기 연습을 해볼 기회를 갖을수 있게 되어 있어요.

기사문은 어떻게 쓸까요?

한가지 사건을 고르고, 읽는 사람이 무슨일이 일어났는지 분명히 알 수 있도록 쓰고요. 육하원칙을 되도록 지키도록 합니다. 게다가, 전문과 본문으로 나누어 쓰라고 설명이 나와 있답니다.

쉬운 듯 하지만, 처음 글쓰기를 하는 아이들에게는 이런 글쓰기 연습이 많이 필요하다는걸 알고 있어 꾸준히 글쓰기 연습 하고 있는데 하다보면 언젠가 아이가 자연스럽게 글쓰기 하는 날이 오겠죠?

문해력향상만큼 아니 그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글쓰기.

집에서 엄마표로 연습하면서 활용하기에 좋은 책이란 생각이예요.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하였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