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움직이는 놀라운 물리학
유리 비로베츠 지음, 리사 카진스카야 그림, 김민경 옮김, 천년수 감수 / 미디어숲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움직이는 놀라운 물리학>

물리란 과목 정말 어려운 과목이죠. 게다가 예전부터 물리학과는 아무나 가는게 아니라고... 그런말도 있었어죠. 진짜 똑똑한 사람들만 갈 수 있는 과라고요. 그래서인걸까요? 전 수포자가 아닌 물포자 였다해도 과언이 아니겠네요. 아이를 대할때 아이는 분명 나와 다를수 있겠지만, 엄마유전이라는게 있어서 아이도 물리를 어려워 하진 않을까 싶어, 항상 쉽고 흥미로운 주제로 설명해주는 물리학 책이 있으면 언제든 준비해 함께 읽어보곤 한답니다.

그리고, <세상을 움직이는 놀라운 물리학> 책 보자마자 이거다! 싶었어요. 어려운 공식으로 힘들게 외우는게 아닌, 사람의 호기심으로 세상의 비밀을 풀어가며 더 넓게 시야를 넓힐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 그 책이 바로 이 책이 아닐까 싶네요. 목차를 보면, 정말 흥미로운 주제가 너무 많아요.

아이랑 목차보면서 보고 싶은 부분을 함께 골라봤는데, 가장 궁금했던 부분으로는

만유인력의 법칙: 남들보다 더 멀리 침을 뱉는법

비행기는 어떻게 하늘을 날까?

열역학 법칙과 더러운 양말

코끼리를 들어 올리는 법

번개를 피하는 방법

왜 콘센트에 손가락을 집어넣으면 안될까.....

쓰다보니, 흥미로운 주제가 너무 많아서...거의 책 속 내용이 모두 귀하다 볼 수 있겠네요.




그 중 한가지, <만유인력의 법칙: 남들보다 더 멀리 침을 뱉는 법>

정말 너무 흥미롭지 않나요? ㅋㅋㅋㅋ 저희 어릴때 좀 더러울 순 있지만 동네 친구들하고 한번씩 해보잖아요~

침 멀리뱉기. 아직 저희아이는 침 뱉는행동을 하지 않아서 그런지. 이 주제를 보고 완전 빵빵 터졌네요- 이렇게 재미있게 물리를 배울수 있게 되었답니다. 만유인력의 법칙을 활용해 남들보다 더 멀리 침을 멀리 뱉는 법.

궁금하지 않나요? 아이도~ 엄마도~ 아빠도~ 모두모두 너무 궁금했어요.


아이작 뉴턴의 '만유인력의 법칙' 물체 사이의 상호작용을 단 하나의 법칙으로 정리했죠. 즉, 모든 물체는 질량에 비례하고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는 힘에 의해 서로에게 이끌린다. 쉽게말해, 무거는 물체는 가벼운 물체보다 서로 더욱 강하게 이끌리는데, 이보다 더 중요한 사실은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더욱 강하게 이끌린다는 점이다.

그런데, 이렇게만 설명해줘도 사실 저처럼 물포자는 완벽하게 이해하는게 쉽지 않아요.

만유인력의 법칙을 설명하면서 누가 더 멀리 침을 뱉는지 친구와 시합할 때 45도 각도가 승리의 열쇠임을 기억하라고 합니다. ㅎㅎㅎ 이렇게, 물리학에서 사용되는 근복적인 작동원리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킬수 있도록 지식을 담은 책이예요.

게다가, 천재적 삽화가의 그림도 많은 상상을 할 수 있도록 한 몫 하고 있죠.



인류의 천재들이 밝혀낸 세상의 은밀한 작동방식을 담은 <세상을 움직이는 놀라운 물리학> 이 책은 물리학이라는 학문에 국한되어 있는게 아니라, 세상을 넓게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란 생각이 드네요.

가장 어려워하던 과목인 물리학이라 책 한페이지 한페이지 넘기는게 참 쉽지 않았는데, 너무 재미있게 읽은 책이랍니다. 세상이 작동하는 원리가 궁금하신 분들~ 혹은 물리학이 어렵다고 느끼는 학생들에게 너무 추천하고 싶은 흥미로운 책이네요.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하였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