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 수학 - 수학으로 말하고 생각하는 수학 원어민 되기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이경화 지음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부분의 부모가 그렇듯, 아이가 수학을 잘했으면 하는 마음은 이제 초2이지만 초등학생이 되기 전부터 갖고 있었던 것 같네요. 그래서 관련 책이 있으면 꼭 챙겨읽는 편이예요.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은 부모들이 자녀교육에 대해 가장 궁금해하는 여덟가지 주제를 선정해 책으로 엮은 시리즈 랍니다. 전, 수학이라는 과목에 관심이 가장 많아 수학편을 가장 먼저 읽어봤어요.

엄마들 사이에서 말하는 '수학머리' 에 대한 점도 궁금했었는데요. 보통 아이들이 난 수학머리가 없어서 수학를 잘 못해. 수학을 싫어해. 라는 말 들어보곤 하잖아요. 그런데, 수학이라는 과목은 수학머리보다는 수학을 좋아하고 공부하려는 마음가짐, 끈기 있게 수학을 공부하는 태도가 더 중요하다고 하네요.


수학공부를 위해서 수학 역량을 검진하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수학 역량을 검진하게 되면 아이의 약점을 조기에 진단해 보완하고 바람직한 수학공부 습관을 기를수 있는 계기가 생긴다고 해요.

아이들에게 어릴때부터 구구단 노래를 외우라고 하기도 하죠. 결국은 구구단은 많이 쓰이는 만큼 외우긴 해야 겠지만요. 구구단의 원리를 알고 구구단을 외워야 효율성을 높일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구구단을 외워야 하는 시기도 정해져 있지 않으니 외우라고 독촉할 필요는 없다고 해요. 단, 구구단을 사용해 계산하는 상황이 많아짐을 알면서도 구구단을 외우지 않느다면 문제가 있다고요.


가르치려고 하면 가르칠 수 없다.

아이가 책을 읽게 하고 싶으면, 부모가 먼저 책을 읽어야 한다는 말들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수학도 이렇게 추천을 한다네요. 수학을 신기해하며 공부하는 부모의 모습만큼 자녀에게 강렬한 자극을 없다고요. 그리고 함께 분노하거나 감탄하면서 수학을 공부한다면 자녀는 아마 평생 잊지못할거라구요. 정말 부모되기 쉽지 않네요.


평생 교수법을 연구했던 핀켈은 <침묵으로 가르치기>라는 저서로 말로 가르치는 건 좋은 교수법이 아니고 침묵하면서 학생 스스로 상황을 이해할 때까지 기다니는 편이 훨씬 낫다고 말합니다. 아이 스스로 이해하도록 하면 아이는 말하지 않아도 그 사실을 기억한다고요.

이 책에서는 인생 멘토같은 부모가 되길 원한다면 배우의 패러독스를 생각해보는걸 추천하네요. 수학공부에 관해서 멘토가 되어 자녀에게 긍저적인 영향을 미치길 원한다면 강제하고 압박하는 대신 명언기를 통해 수학을 공부하는 자녀의 동반자가 되어야 한다고요. 이 책에서는 아이가 어릴때 어려운 문제를 푼다거나, 가르치기보다는 그 나이에 맞는 기초를 마련하는데 집중해야 한다고 합니다. 원리도 모른채 구구단을 달달 외워 기계적으로 문제를 푸는 것보다 장기적으로 아이가 수학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탐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요.

아이가 수학을 잘하길 원한다면, 또 좋아하길 원한다면 문제풀이 형식의 강요하는 수학이 아닌 탐구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네요. 우리아이가 수학을 잘하길 원하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모를땐 이 책의 도움을 받아 아이교육에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을것 같네요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하였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