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경제학 - 인생의 선택을 도와주는 경제 상식 모음
셰종보 지음, 하은지 옮김 / 더페이지 / 2023년 12월
평점 :

경제학을 공부하고 싶었던 건 10년도 더 된 것 같습니다. 수많은 경제학책을 보면서 아, 경제학은 결코 숫자머리 없는 내가 배울수 있는 학문이 아닌가보다..라는 생각을 참 많이 했었기에. 그 이후에도 포기하지 못해 꾸준히 경제학책을 접하곤 하다 더페이지에서 출판된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경제학>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경제학책 이라하면, 경제학을 처음 공부하려는 사람들에게 한페이지, 한장 읽어내려가는게 쉽지 않습니다. 내용이 어려워 이해하는데도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경제학> 이 책은 우리가 살면서 또 살아가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경제학을 소설책 읽듯이 쓱쓱 읽어내려갈 수 있게 꼭 필요한 지식을 쉬운 예시와 함께 풀어 설명해놓아 처음으로 경제학 책을 읽으면서 세상을 움직이는 경제학이라는 것이 이런원리였구나..라고 쉽게 이해할 수 있었던 첫 경제도서 였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경제학이라는 학문을 흥미롭고 재미있게 읽을수 있던 책이였습니다.

이 경제도서에서는 우리가 살아가는데 최소한으로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경제학에서 배웠던 경제원리들을 우리의 흔한 일상을 통해 설명해줍니다.
어떤 일이 일어나거나 결정이 되면, 그 것에는 원인과 과정이 있는데 그 스토리를 이해하기 쉽게 풀어놓았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경제학 책을 읽으면서 흥미롭게 읽었던 부분입니다. '가게에서 할인쿠폰을 나눠주는이유' 인데요. 평소에 물건을 사면서 궁금했던 부분도 충분히 해소되었으며 어떠한 의도로 할인쿠폰이라는 제도를 사용해 어떠한 이득을 취하는 거였는지 알게되었을 땐, 앞으로 제가 물건을 구입할 때 할인쿠폰을 대하는 생각이나 태도가 바뀔것 같았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간단한 듯 하면서도 복잡하고 사회적, 심리적 요소를 다양한게 분석해 조건별로 작용하는 경제원리를 배울수 있었습니다.
일상 생활을 더 현명하게 살아가기 위한 경제지식은 물론이고, 개인사업이나 장사를 하는 분들, 창업을 앞둔 분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책이기도 합니다.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경제지식들을 어렵지만, 이해하기 쉬운 내용들로 뻔한 경제용어가 아닌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이야기를 통해 훨씬 더 와닿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어요.


우리가 경제를 배우고 싶은, 공부하려고 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누구나 먹고살 걱정, 돈을 벌고 싶고, 더 풍요로운 삶을 추구하기 위해 배우려고 하는 것일텐데요. 파트3의 '돈을 버는 기본원리'을 마무리로 어렵게만 느껴지는 투자, 주식, 그리고 보험까지 투자를 시작하기 전 꼭 알아두어야 하는 기본 지식을 틀에박힌 형식이 아니라, 어떤 생각으로 어떤 입장으로 대해야 하는지 마음가짐을 배울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책은, 그동안 경제학을 배우고 싶지만 학문으로만 설명해 놓은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우리가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일상과 연결해 자연스러운 경제학을 배울수 있도록 풀어놓은 경제학 입문서란 생각이 듭니다.
꼭 경제학을 배우고 싶은 공부하려는 분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이 책을 읽어보는걸 추천하고 싶단 생각입니다.
<출판사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