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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인열전 2 (반양장) - 고독의 나날속에도 붓을 놓지 않고
유홍준 지음 / 역사비평사 / 2001년 3월
평점 :
절판
그림에 대한 책은 많다. 하지만 이 책 만큼 재미있는 책도 없다. 수많은 그림 소개서가 그림 자체에 대한 설명과 약간의 화가에 대한 소개라면 이 책에서 그림은 그림으로서 중요하기도 하지만 한 인간을 이해하는 수단으로 더 그 존재가 무겁다.
사람은 어떻게든 자신을 표현한다. 시인은 시로, 음악가는 음악으로 나같이 별 볼일없는 사람은 말이나 글로, 그리고 화가는 그림으로 자신을 표현한다. 그럼으로써 화가의 그림은 화가 자신의 마음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림을 보면서 아무런 느낌을 얻을 수 없다면 그림을 감상하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부끄러워할 수도 있지만 그림을 그린 사람이 아무런 느낌이 없이 그렸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에 실린 그림들은 무엇인가 이야기를 하고 있는것 같은 느낌이 든다.
2권의 표지에 나온 사람이 누구인지 몰랐다. 그리고 책을 읽다가 그 사람이 단원 김홍도라는 사실을 알았을 때 퍼지는 그 묘한 떨림은 이 책을 통해서 김홍도라는 사람을 조선후기 풍속화의 대가라고만 알고 있었던 내가 김홍도라는 사람 그 자체로 매력을 느꼈기 때문에 더 컸을 것이다.
이 책은 유명한 그림에 대한 내 생각을 그렇게 사람 중심으로 바꿔놓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