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성의 사랑학
목수정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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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바로 그런 느낌이었다. 한국 사회에서 여성의 문제와 남성의 문제. 눈을 가리고 있지만 아마 알고 있는 문제들. 여성에게는 정조를 강조하는 전근대적인 남성일수록 '정조'없는 여자를 사는 남자들의 문제. 상품으로서의 자신의 외적 가치를 더욱 치장하기 위해 철없이 자신을 상품으로 내 놓는 여성의 문제.  

  문제는 이 문제들에 대한 작가의 관점이 너무 왔다갔다 한다는 점이다. 된장녀에 대한 비판에서는 애매하고, 명품을 사기 위해 몸을 파는 여성에 대해서는 비판적이다. 도대체 무엇인지. 곰곰히 생각해보면 왠지 자기 자신에 대한 변명으로만 들리는 것은 왜인가. 

   88만원 세대는 불확실한 미래 때문에, 물론 경제적인 상황때문에 쉽게 사랑이 아닌 '욕망'을 느끼는 여성에게 다가가지 못한다. 그래서 어떻게 하라는 것인가. 경제력 때문에 사랑도 하지 못하는 사람은 어리석다는 것인데, 길거리에 걸어가는 아름다운 여성에게 느끼는 것이 과연 정말사랑인가, 아니면 욕망인가. 자신의 잣대로 모든 것을 재단해버리는 그녀의 당당함 앞에서 그렇게까지 당당하지 못한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슬픔은 과연 공감인가.  

  그녀는 프랑스에서 산다. 결혼하지 않고. 멋지다. 정말 멋지다. 만약 그녀가 대한민국에서 취업하려 한다면 그녀의 스펙은 정말 훌륭할 것이다. 그녀가 미혼모이든, 싱글맘이든 어쩌든간에. 그녀는 결코 88만원 세대로 살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이 공감을 불러일으키지 못했다. 물에 빠진 사람을 일단 무조건 건져주는 따뜻함 보다는 '너 왜 여기서 이러고 있니?'하고 차분하게 강둑에서 물어볼 것 같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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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1-03 09: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이 아줌마 60살 먹은 할아버지랑 결혼(연대계약인가 뭐 결혼이나 마찬가지)
해서 프랑스시골에서 살죠.. 제가 보기엔 둑위가 아니라 다른 물속에 빠져있는 사람
이라고나 할까...
한국여성들이 이 아줌마처럼 살면서 스스로 만족하고 자신감을 가질수 있다면
이 아주머니 주장도 어느정도 설득력이 있겠지만.. 현실은 글쎄요..

2011-10-06 16: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왜냐하면 명품을 사고, 소위 말하는 된장질을 하는 것과 몸을 파는 것은 당연히 크게 다르기 때문이 아닌가.. 싶은데요.. 굳이 명품때문이 아니라 몸을 파는 행위 때문에 비판했던 것이 아닌가, 몸을 기껏 팔아서 명품이나 사는 .. 그점을 비판한게 아닌가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저는 이책 때문에 많은 용기를 얻었기 때문에 (우선 이 사회에 복종하지 않고 반항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는 표본이 직접 되어 글을 쓰신것에 대해) 건짐 받지는 못했더라도, 위엣분 말씀처럼 다른 웅덩이도 있음을, 그 웅덩이는 혹여 이 웅덩이보단 낫지 않을까하는 희망을 갖게 되었음을 부정할 수가 없네요. 웅덩이도 사람 마음가짐에 따라선 그곳이 살기좋은(?) 풀장이 될수도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