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소처럼 생각하라 - 과학적 사고와 수학적 상상력의 비밀
오가와 히토시 지음, 신동운 옮김 / 스타북스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철학 × 피카소 = 피카소 사고에 이어지는 과학적 사고와 수학적 상상력의 비밀을 이 책에서 파헤쳐본다.피카소를 우리는 천재 또는 괴짜화가라고 부르지만 피카소의 사상과 미술적인 가치보다 피카소처럼 독창적인 생각으로 실천했던 분명 머리가 좋았던 그것도 모방의 천재라고 불릴 수 있었던 피카소의 독창적이고 창조적으로 살기 위한 기발한 52가지 레슨.모방도 분명 창조적인 가치를 지닌다는 것을 저자는 과학적으로 풀어내고 있다.

​모방도 크리에이티브라고 저자는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피카소의 그림의 세계에서 살펴보는 철학적 가치를 두고 많은 의견들이 있지만 분명한 것은 그가 많은 것을 알고 있고 또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재창조 해내는 멋진 인생을 살았다는 것을 보여준다.이 책에서 저자는 모든 것을 삼켜버리는 잡식성의 능력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다.같은 그림이지만 작가의 능력에 따라 비극적인 묘사가 희극적으로 침침한 그림이 화사하고 관능적으로 묘사되는 것은 화가의 능력이다.

​피카소의 그림의 형태를 두고 논하는 것이 아니라 화가의 심리적인 부분과 그림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철학적인 가치를 두고 저자는 자신의 생각을 피력하고 있다.잡식성의 참새처럼 가리지 않고 지식을 습득하여 내것으로 만드는 것도 본인의 능력이다.알제의 여인이란 그림을 원작을 완전히 소화해 전혀다른 그림으로 표현한 피카소의 작품은 엄청난 고가의 가격에 낙찰되는  기염을 토했다.그것은 피카소가 적극적으로 맞수를 찾아 라이벌에 대한 확실한 파악이 유효했다.

피카소는 가히 혁명이라 할 수 있는 미술의 확기적인 선을 긋는 입체주의라는 신세계를 창조시켰다.​저자는 말하기를 상대를 완전히 마스터하고 비판적인 관점으로 볼 때 기존의 틀을 벗어날 수 있다고 강조한다.그러나 우리가 오류를 범하기 쉬운 부분을 지적하는데 기본의 철저한 밑바탕에서 변화를 시도하라고 말하며 본 것의 본질을 정확히 파악해야 새로운 모티브를 만들어갈 수 있다고 지적한다.

피카소의 능력의 한부분은 지금의 스타일에 머무르지 않고 계속적인 변화를 시도했다는 것이 새로운 양식의 변화를 가져왔다는 것이다.저자는 이 책에서 말하기를 거침없이 상상했던 것을 다른 분야에 응용하여 자신을 시험해 보라고 하면서 한곳에 머무르지말고 일관되게 밀고 나가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강조한다.인생은 항상 미완성이기 때문에 그 미완성의 그림을 완성해 가려는 자신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피카소의 그림에 대비하여 철학을 논하고 있다.

 

​다소 역설적인 이야기처럼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인데 저자는 포기하지 않기 위해서 포기를 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미완성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나중의 완성을 위해 계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이처럼 피카소는 다른 부분의 모티브의 재창조도 자신에게 얼마나 철저했는지를 이 책을 통해 배워 볼 수 있는 부분이다.자기철학이 분명한 사람일수록 성공할 확율이 높다.또 그가 말하는 것의 영향력은 많은 사람들에게 동기부여를 주고 실천의지를 굳게하는 것이다.

​틀을 깬다는 것은 자기 혁신이고 혁명이다.사람이 나이가 들수록 변화를 싫어하고 한곳에만 머무러기를 좋아한다.피카소처럼 행각한다는 것은 바로 이런 룰을 깨는 것이고 상식에 따르지않고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는 것이며 개혁을 두려워하지 않고 대담하게 행동해 보는 것이리라.필요이상의 것은 베어버리고 본질에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버린다는 것은 파괴와 창조를 동시에 만들어가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피카소의 그림의 기법을 통해 배우는 인생철학의 52가지의 레슨은 다소 생소했던 부분도 있지만 기본의 자기계발에 대한 내용들도 ​있다.나는 그렇게 생각한다.사람이 생각을 바꾸는 것도 쉽지않지만 행동을 바꾸는 것은 더욱 힘이든다.내 삶에 변화를 주고 싵어하는 독자들도 분명있다.쉽사리 바꿀수 없는 부분도 있지만 내가 할 수 있는 부분부터 바꾸어 철학 × 피카소 = 피카소 사고에 이어지는 과학적 사고와 수학적 상상력에 빠져보자.아마 좋은 결과가 나올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