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터스 - 일론 머스크, 자동차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찰스 모리스 지음, 엄성수 옮김 / 을유문화사 / 201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테슬라의 두 리더는 또다시 의견이 갈렸다.CEO 마틴 에버하드는 보다 단순한 1단 변속기 자동차로 가야 하며, 예정대로 생산이 계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그것은 곧 로드스터는 시속 110마일(약 177킬로미터)이상 낼 수 없게 된다는 의미였다.그러나 일론 머스크는 그걸 받아들일 수 없었다.그는 이렇게 말했다. 영화 〈백 투 더 퓨처〉에 나왔던 자동차 들로리언(DeLorean)이 왜 실패했습니까?그야말로 정말 형편없는 차였거든요.

 

 

 

생긴 건 그럴싸했지만,혼다 시빅의 액셀러레이터를 달고 있었죠.1단 기어로 갈 경우,우리 차 역시 그 우수한 모터와 파워 전자 장치들에도 불구하고 들로리언과 같은 운명을 맞을 겁니다.그동안의 자동차 발전에 기여하는 사람들은 많은 인내와 노력을 전재로 한 결과를 진행해 왔지만 생상성과 여러가지 여건의 불비로 인해 양산의 단계에서 좌절을 맛보았다.그러나 테슬러의 노력들은 미래를 바꿀만한 성과로 현재에도 진행형이다.

테슬라는 현금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지만, 아직 그 놀라운 전기 자동차 로드스터를 만든 기술 및 엔지니어링 노하우를 그대로 갖고 있었다.문명의 이기 중의 하나가 자동차다.요즘은 집집마다 자동차가 두대 이상인 곳이  많다.자동차의 발명은 대단한 산업혁명과 인류문화에 많은 것을 이바지 해왔다.이제 결론적으로 보면 그 자동차의 제2,제3의 탄생을 바라보는 우리들의 시선이다.가히 혁명이라고 할 수 있는 전기자동차 그들은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자동차 문화에 한획을 긋는 중추적인 역활을 감당하고 있다.일론 머스크의 전기 자동차 회사 테슬라 모터스가 있다.

테슬라 모터스는 이미 이런 것을 예견이나 한것처럼 독자적인 자동차의 개발을 위해 박차를 가해왔다는 것을 오늘 이책에서 말해주고 있다.

우리의 삶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은 스마트폰 혁명,이제는 자동차 혁명이다.설계·제조·판매 등 이 책에서 자동차의 모든 것을 재정의하고 있다.토니 세바 스탠퍼드 대학교 경영대 교수, 전기 자동차 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대표적 기업으로 테슬라 모터스 지목했다.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선정 스마트 기업 50중 1위 자동차 업종을 뛰어넘어 10년만에 전 업종을 망라한 최고의 혁신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익을 많이 내는 회사는 두 가지 전략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여유가 있다.먼저 그 분야에서 자신의 입지를 굳히고 이익이 가장 많이 나는 제품군에 주력하면서 적절한 성장을 추구하며 안전한 길을 걷는 전략을 선택할 수 있다.이익의 일부를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돌려줄 수도 있을 것이다.아니면 이익을 몽땅 새로운 시장, 새로운 기능, 새로운 제품에 쏟아부으면서 약간의 위험을 감수하는 전략을 선택할 수도 있다.

 

모델 S가 어느 정도 제자리를 찾아가면서,테슬라 역시 그 같은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됐다는 것이다.테슬라가 어떤 선택을 했을지 능히 짐작이 가고도 남을 것은 힘든 과정을 겪으면서 기업의 정신으로 새로운 미래의 개척자로 테슬라는 발전을 거듭하고 있음을 이 책에서 볼 수 있다.순간적인 이익의 창출이 아닌 미래에 투자하는 인류에 공헌하는 기업이 되기를 소망해 본다.그 놀라운 전기 자동차 로드스터를 만든 기술 및 엔지니어링이 빛나는 일론 머스크에 박수를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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