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의 10가지 - 따봉, 프란치스코!
차동엽 지음 / 위즈앤비즈 / 201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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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예수를 이렇게 만났다라고 교황은 이 책에서 무신론자들에게 말하고 있다.교회의 의례를 통해 샘솟는 물처럼 예수로부터 내게로 전해지는 새로운 삶에 눈뜨게 되었고, 모든 사람과의 우애, 그리스도의 가장 진정한 모습을 담고 있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봉사의 정신에 마음을 열게 되었습니다. 교회가 없었다면 저는 결코 예수를 만날 수 없었을 것이라고 감히 단언합니다.

오늘을 사는 우리 모두의 일상이요 고민이며 염원이요 숙제다.이 여정을 단숨에 유쾌함의 지대로 끌어올린 교황 프란치스코.다함이 없는 지평과 사유,열정가득 인류를 향한 자비와 사랑을 갈피갈피마다 확인할 수 있는 이 책이다.가슴에 뜨거운 그 무엇이 생동할 터다.이제 프란치스코 교황을 따라 신나는 도전을 즐길 차례다. 성서 속의 신에 뿌리를 두고 있으면서도 독생자도 없고 이름 붙일 수도 없고,



형상을 재현할 수도 없는,알라 같은 신을 믿는 다른 유일신과 비교할 때 그리스도교는 이 점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그리스도교의 독특한 특성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다른 유일신 종교들, 유대교와 이슬람교는 단 하나의 신만을 내세우고 있고,삼위일체의 교리는 그들에게 전적으로 낯설기만 하다.그리스도교는 무척 독특한 유일신 종교이다. 

 

 

 

 

 

 

그리스도교 신앙이 우리에게 분명히 밝히고 있듯이 예수가 하느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은 예수와 우리 사이에 넘어설 수 없는 경계가 존재하고 있음을 밝히려는 게 아니라, 예수와 더불어 우리가 유일한 아버지의 아들이고 우리 모두가 서로 형제라는 사실을 말해 주기 위함입니다. 예수의 독특함은 배척이 아니라 소통의 원천인 것입니다. 교황은 무신론자들이 알기쉽게 기독교사상을 풀이하고 있다.

 


무신론자도 신에게 용서받을 수 있는가 만약 어떤 사람이 믿음을 가지고 있지 않고 믿음을 얻으려 하지도 않는 상태에서 교회가 죄로 규정한 짓을 저지른다면, 그는 그리스도교의 하느님으로부터 용서받을 수 있는가? 믿음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죄라는 것은 자신의 양심에 역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양심에 귀 기울이고 양심이 시키는 대로 따른다는 것은 사실상 우리가 선이나 악으로 느끼는 어떤 대상 앞에서 나름의 결정을 내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 결정에 따라 우리의 행복이나 불행이 좌우됩니다.

 

 


진리는 절대적인가 신자는 신에 의해 계시된 진실을 믿는다. 그러나 무신론자는 절대적인 것이란 존재하지 않고, 따라서 절대적인 진실도 없으며, 다만 상대적이고 주관적인 일련의 진실들만이 있을 뿐이라고 믿는다. 교회의 입장에서 이러한 사유의 방식은 오류나 죄를 범하는 것인가? 진리가 절대적이라는 이야기는 신자들에게조차도 허락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절대적인 것은 이탈되어 있는 초월적인 것, 모든 관계를 벗어나 있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교 신앙에 따르면 진리는 우리를 향한 하느님의 사랑이고 그 사랑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나타납니다. 따라서 진리는 관계입니다! 
비록 믿음이라는 무한한 축복은 인간이라는 허약한 점토 꽃병 속에 애초에 잠재되어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교황의 10가지에는 교황 프란치스코와 대한민국 희망 멘토 차동엽 신부의 만남 새로운 기쁨과 희망 지대로 우리를 초대한다.희망의 전도사가 된 교황의 행보는 전세계적인 존재로 증명되고 있다.“그 무엇도 당신의 희망을 훔치지 못합니다!” 교황이 전하는 기쁨, 희망, 행복, 사랑, 연민, 용서, 치유, 눈물, 죽음, 고독, 축복, 은총, 비전, 식별, 혁명 이는 비단 그리스도인의 그것만이 아니다라고 이 책은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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