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팬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레이디 가가에게 배우는 진심의 비즈니스
재키 후바 지음, 이예진 옮김, 이주형 감수 / 처음북스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레이디 가가는 이 책에서 말하기를 우리는 서로를 바라보며 정체성을 찾아가요.저는 팬들한테서 제 모습을 보고 반대로 팬들은 저한테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죠.팬을 리틀몬스터라고 부르는 건 제가 팬들한테서 영감을 얻기 때문이에요.라고 한다.가가는 지금까지 계속해서 가장 성공적인 팝스타로 주목받고 있다.가가는 가수로서의 성공과 퍼포먼스 이외에도 다른 방면으로 재능을 보인다.



그녀에게 미쳐있는 광팬 집단을 끌어모으고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그녀만의 전략을 펼치고 있다.전위적인 의상과 기이한 퍼포먼스,중독성 있는 댄스곡으로 유명한 가가는 세계적인 소셜미디어 스타로,트위터 상에서 3300만 명의 팔로워와 페이스북 상에서 5500만 명의 팬을 보유하고 그녀의 팬을 리틀몬스터라고 부르면서 팬층의 뿌리를 단단히 하는 전략적인 시도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한다.




1퍼센트를 공략하라고 이 책은 말하고 있다.레이디 가가는 25년 후를 바라보면서 현재의 팬에 집중한다. 특히 전체 팬층의 단 1퍼센트를 차지하는 핵심 팬을 위해 가장 많은 노력을 투자하고 있다.1퍼센터는 가가의 메시지를 세상에 전달하는 수퍼 팬층이다.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넘어 진심으로 고객과 친밀한 관계를 맺을 때,지속 가능한 유대감이 형성될 수 있다.보통 사람들이 보기에는 정신 나간 짓으로 보여지는 기행을 저지르는 가가지만 그녀에게는 괴물 같은 충성심을 보이는 광팬이 존재하고,기행 뒤에 감춰진 가가의 속뜻을 이해해주는 이들 광팬 덕분에 가가는 흔들림 없이 목소리를 낼 수 있었다.




말할 거리를 제공하라.생고기 드레스를 입든지,입이 떡 벌어지는 퍼포먼스를 선보이든지 상관없이 레이디 가가는 무엇이 대중의 입에 오르내릴 수 있는 소재인지 가늠할 수 있다.가가와 마찬가지로 기업이 고객에게 말할 거리를 제공하면 광고 비용을 줄이고 다른 무엇보다 빠른 구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가가를 사랑하는지 혐오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어쨌든 우리는 가가의 존재 자체를 무시할 수 없다. 물론 모든 기업이 가가의 방식을 따라하고 싶지는 않겠지만,어떤 기업이라도 그 기업만의 광팬을 확보한다면 궁극적으로 크게 성공할 수 있다.스타는 팬에의해 만들어진다.어느날 자고 일어나 보니 유명해 졌어요는 아니다.





꾸준한 팬 관리와 그들이 무엇을 원하느냐에 따라서 그것을 얼마나 발빠르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요즘은 팬카페가 만들어지고 회원들이 모이는 곳이 많다.레이디 가가를 통해 광팬이 만들어지는 것을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




가가는 기행으로만 평가 받을 사람이 아니었다.그녀는 인간의 평등을 주장하며,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기 위해 행동하고,소수의 인권을 보호하려 한다. 또한 그녀의 뜻을 널리 퍼트려줄 강력한 팬을 만들 줄 아는 로열티 전문가이기도 했다. 결국, 우리는 그녀를 모르고 있었다.가치를 경영하는 것은 자신이 만든 음악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라는 가가만의 메시지를 세상에 알리고자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