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누가 내 생각을 움직이는가 - 일상을 지배하는 교묘한 선택의 함정들
노리나 허츠 지음, 이은경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그의 해박한 지식은 억만장자 조지 소로스가 신뢰하는 학자이며 경제와 연관된 외교적 협상이나 정치적으로 중대한 결정을 하는 데 있어서 전세계 리더들이 가장 신뢰하는 자문위원이며 영국을 움직이는 가장 영향력 있는 지식인 중 한 명으로 꼽힌다.세계적인 경제학자,베스트셀러 저자로 지난 20년간 경제예측 분야에 몸담으며 날카로운 판단력과 식견을 인정받은 지식인이다.
결정적인 순간에 우리는 일상을 지배하는 교묘한 선택의 함정에서 허우적거리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누가 내 생각을 움직이는가 저자는 점심 메뉴 에서 부터 투표에 이르기까지의 우리의 선택을 망치는 10가지의 속임수를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우리의 선택은 늘 완벽하지 못할까? 단어 하나에도 숨어있는 비밀을 간파한다면 우리는 일상에서 속지 않고 정확한 선택을 할 수 있다고 저자는 조언하고 있다.
다양한 메체들이 우리들의 판단을 흐리게하고 선택의 폭을 쫍게 만드는 단어들의 포로가 되어 버리면서 자신의 판단과 선택이 아닌 군중몰이에 스스로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과연 우리는 똑똑한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아니면 멍청한 결정을 하고 있는지를 조금만 시간을 내어 생각해 보라고 한다.생각의 속도를 넘어선 데이터의 홍수속에 우리는 중독되어 있다.
이 책은 일반 통념에 의문을 제기하고 권위자나 전문가들에게 겁먹지 않고 독립적이며 현명하게 사고하고 결정을 내리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한다.보지 못한 것과 보지 않으려 한 것은 없는 지 살펴봐야 한다.우리 주위의 선택 설계자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간파해야한다.나의 생각은 누구로부터 나온 것인가를 생각하면 빠른 이해를 가져올 수 있다.
책상물림들은 모르는 경험과 현장의 가치 보이지 않는 가상 세계에서 진실을 보는 법을 이 책에서 풀이해 주고 함께 만들고 함께 엿들어라고 조언한다.모니터 뒤에 숨은 거짓말쟁이를 걸러 내라.그리고 현명한 선택을 위한 생존 기술을 연마하라.수학 울렁증을 극복해야 하는 까닭 몸과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우물 안 나에게서 벗어나라 당신은 소수가 될 용기가 있는가?라고 저자는 질문하고 있다.
우리의 결정이 착각하는 것들에 대해서 저자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우리는 더 이상 생각하려하지 않고 중요한 결정을 전문가라는 이름의 남에게 맡겨버리거나 심지어 몇 번의 검색질로 검증되지 않은 의견들을 마치 진실인양 중요한 결정에 반영하곤 한다.스스로 생각해야 하는 것의 불편함과 불확실성을 다른 사람이 제공하는 확실성의 환상과 바꾸어버리는 것이다.
의사들의 진단 중 40%는 오진이라는 것을 아는가? 펀드매니저의 70%가 시장수익률보다 낮은 실적을 낸다. 최근 일본의 방사능 누출사고도 전문가집단의 판단착오에서 더 큰 문제가 발생했다. 우리의 올바른 결정을 방해하는 요인으로는 전문가의 후광효과 말고도 주목도가 높은 최근의 정보에만 집중한다든지 특정한 감정을 유발하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 잘못된 수치로 호도하는 것 등이 있다.
우리는 결정을 내릴 때 이 같은 요인들에 휩쓸리지 않고 우리의 결정 방법을 통제해야 한다.자율적으로 사고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우리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때 놓치기 쉬운 맹점들,디지털 시대에서 올바른 결정을 내리지 못하게 하는 많은 원인들을 설명하고 당신에게 자율권을 부여하여 조작된 정보에 속지 않고 숨은 본질을 평가할 수 있도록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