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브랜드 시대
김성제 지음 / 지필미디어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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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브렌드 시대 책의 구성은 마치 각나라의 신앙을 상품처럼 소개하고 있다.각자의 신앙을 가진 자유를 상품처럼 취급하는 저자는 이런 구성이 마치 순위를 정하는 것으로 만들었다.최고의 브렌드 전문가라고 하지만 이건 좀 아닌 듯하다.또한 “왜 가톨릭은 세계 최강 종교 브랜드인가”라고 하였는데 다른 종교에서는 뭐라고 할 것인가를 생각을 하고 제목을 붙였는지 의심스럽다.

종교브랜드를 운영,관리의 대상으로 보고 가톨릭 브랜드 매니지먼트 시각에서 브랜딩 믹스 전략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가톨릭 브랜드만이 아니라 다른 종교브랜드들에도 적용될 수 있는 전략적 사고라 할 수 있다.자연 환경,사회 환경,기술 환경 등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인간의 라이프스타일까지도 변화되고 있다.즉 종교시장의 환경이 급변하고 있어 모든 종교브랜드 포지셔닝이 변화될 수 있다고 말한다.



유대교,가톨릭,프로테스탄트,이슬람,힌두교,불교 등 6대 종교를 대상으로 각 종교의 성장성과 세계성,안정성과 정체성 및 활동성 등의 5대 요인을 선정하여 브랜드 파워를 입체적으로 평가하여 시비의 여지를 근본적으로 없앴다고는 하나 이론적으로 생각하는 신앙의 모습과는 다른 생각을 해야한다.




더불어 이러한 합리적인 평가를 통해 최강의 브랜드로 나타난 가톨릭 브랜드 힘의 원천에 대한 분석까지 빼놓고 있지 않아 각 종교 지도자나 신자 역시 합리적인 시선으로 다른 종교와 스스로의 종교를 비교 분석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종교브렌드의 가치를 가톨릭에 국한 시킨 것 같다.

 

 


 

각자의 신앙을 브랜드의 가치로 평가 할 수 없는 현실인지 아니면 차라리 가톨릭의 성장을 소개하는 책이라면 이해를 한다.종교를 선교(選敎)하는 입장에서도 자신의 개성과 환경에 최적하는 종교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宣敎(선교)와 選敎(선교)를 위한 툴로써 종교브랜드 개념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역설하고 있다.



 

삶과 죽음을 다루는 종교의 주제가 종교브랜드 개념으로 생각하는 저자는 세계는 거대한 종교시장이다.전 세계 인구 70억 명 중 88%,약 62억 명이 종교를 갖고 있어 세상은 10명 중 9명이 종교인으로 채워져 있는 거대한 종교시장이다 라고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현실이다.



가톨릭,이슬람교,유대교,힌두교,불교,프로테스탄트 등 수많은 종교들이 세계시장을 놓고 선교경쟁을 해오고 있는데 그 최적의 선교 전략이 종교브랜드여야 한다는 개념이다.종교브랜드 가치평가의 결과를 통하여 자신이 믿고 있는 종교의 브랜드 포지셔닝과 타 종교브랜드와의 차별점이 무엇인가를 이해할 수 있고 타 종교브랜드에 대한 편견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저자는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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