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의 역습
조재성 지음 / 원앤원북스 / 2011년 10월
평점 :
품절


환율과 외환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현상들을 알아보자.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환율의 움직임이 국민경제 전반은 물론 우리의 일상생활에 실질적으로 어떤 영향들을 끼치는가에 대해 한 번쯤 생각해볼 계기를 제공하고자 했다.최근 우리 경제는 유로존 재정위기의 확산과 이로 인한 글로벌 신용경색에 직면해 환율의 급등과 경기 둔화를 경험하고 있다.

 

 

매일같이 언론에서 환율 급등 소식이 들려오지만 위기가 언제 본격적으로 시작해 언제 끝나고, 환율이 언제 안정될지 아무도 설명해주지 못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과거에 환율이 급등할 때마다 주가와 부동산은 폭락했고 기업의 이익은 급감하는 가운데 실업자는 크게 증가했다. 이처럼 환율의 역습에 따른 피해가 심각한 데도 국민들의 환율지식은 그리 깊지 않은 것이 사실이고,

 

 

이를 잘 설명해주는 전문가나 책이 많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위기에 직면해 우리의 환율에 대한 지식을 조금이라도 넓힐 수 있다면,이러한 환율 급등으로 인한 경제위기 상황을 슬기롭게 타개할 수 있는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국민들이 이러한 고민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 위기에 대처하는 지혜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외환시장의 최전방에서 풍부한 경험을 만난다.환율과 경제시장에 미치는 경제시장은 우리일반인들이 느끼는 피부의 경제지수는 어디까지인가! 살펴본다.환율의 움직임이 국민경제 전반은 물론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실질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은 생각을 해야될 문제이다.달러가치의 하락,상승에 경제는 춤을 춘다.

 

 

아무리 외환시장의 환경을 정확히 예측한다 해도 정책 당국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한다면 환율을 제대로 예측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이 책은 말하고 있다.차라리 관리변동 환율제로 복귀하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연초에 전망한 연말 환율 전망치는 대부분 예상치를 크게 벗어난다.변덕스런 정부 정책 때문이라면 예측오류가 아닐수 없다.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는 외환시장의 비밀 중국 위안화, 세계 기축통화로 떠오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왜 대부분의 나라들은 통화가치 약세를 추구할까? 정부의 고환율정책, 그 목표를 항상 달성하는가? 외환시장 규제안, 한국 원화가치에 이런 영향을 미친다정부의 외환시장개입에도 원화강세 보고서가 대부분인 이유 정책 당국이 외환시장에 개입하는 방법을 파악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