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 신선식품 - 소비자기에 용서할 수 없는
가와기시 히로카즈 지음, 서수지 옮김, 최대원 감수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일본에서 식품업계의 대가라고 불리는 가와기시 히로카즈가 소비자의 건강을 위협하는 마트의 실체와 음모를 폭로한 것이다. 좋은 마트, 나쁜 마트를 구별할 줄 아는 힘을 키워 마트의 쇼핑을 지혜롭게 할 수있도록 도와준다. 이런 충격적인 내용이 책으로 나오기 까지 많은 것들이 이 책에 숨겨져 있었다. 좋은 마트,나쁜 마트를 가릴수 있는 구별의 힘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저자가 경험한 부분들을 예로 들면서 제품의 유통가한을 식별하는 방법들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결국 우리들의 입으로 들어가는 식제품이기에 우리들의 경각심을 주는 좋은 책이다.먹거리를 가지고 이런 일들을 벌이는 마트의 문젯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소비자가 알아야할 표시를 살펴본다.우리는 마트에 속고있다는 사실조차 모른다는 것이다.

 

 

식품업계의 간부로써 그간 보았던 충격적인 실태를 우리에게 여과없이 전해주고 있다. 팔다 남은 식제료들은 어디로 갈까? 언제나 궁금했는데 유통기한의 위 변조,재가공이라는 모습으로 탈 바꿈하여 우리들에게 그 모습을 드러낸다. 저자가 말하는 비밀은 아직도 남아있다. 날짜가 남아있는 제품인데 신선도가 떨어지는 것은 무슨이유일까! 저자가 밝히는 먹거리의 실체는....

 

 

쥐가 다니는 것은 기본이고 바퀴벌레,초파리 식생활을 판매하는 마트의 모습들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우리 식탁의 큰 부분을 책임지고 있는, 그래서 가장 청결해야 할 마트 한구석의 실상이다. 마트 개점 시간 직후에도 완벽한 조리식품을 판매할 수 있는 이유,닭이 매일 낳는 달걀의 수는 일정한데 주말마다 달걀을 할인 판매할 수 있는 이유 등 마트의 실체와 음모를 낱낱이 파헤쳤다.

 

 

아침에 잡았다는 꽁치는 언제 잡았나? 생선의 신선도는 눈을 보면 안다지만 소비자가 식별하기는 다소 어렵다고 저자는 말한다.청과물에서도 빈번이 일어나는 일들을 파헤친다."왜 어제 날짜의 양상추가 냉장고에 버젓이 있습니까?" 라는 질문에 담당자는 꿀먹은 벙어리가 되고 스티커의 어제 날짜는 오늘로 둔갑을 하는 것이다.마트의 쓰레기통은 둔갑을 잘하는 요술 통이다.

 

 

어느 대형마트에서 있었던 일이다. 식품의 품질관리, 신선초밥의 변신은 무엇으로 만들어지는 것일까! 어제의 꽁치와 오늘의 꽁치가 섞이는 것은 기본이고 초밥의 위쪽으로 올라가는 생선회는 언제 것일까! 제빵공장으로 들어가는 달걀은 금이 간 달걀, 껍데기가 깨진 달걀이 죽 늘어서 있고 그 달걀을 직원들이 하나씩 깨서 반죽에 쓰고 있었다고 저자는 말한다.  




 

김장철이 다가오면서 벌써 뉴스에는 중국산 소금이 한국의 옷을 갈아입고 버젓이 시장에 유통되고 있다.옷만 바꾼다고 내용이 달라지지는 않는다.순진한 소비자들의 혜안이 열려져야한다.돈 만원을 들고 시장에 가보면 살것이 없다.믿고 가는 마트의 주인은 얼마나 정직한지 오늘은 유심히 살펴봐야겠다. 단골들이 더 속는 세상이고 보면 그려려니 하기에는 생명의 위협이 아닐수 없다.

 

 

마트의 신선식품을 믿고 먹을수 있는 날은 언제 올것인가! 이 책에서 내일의 먹거리를 생각해본다.마트를 둘러싼 수수께기가 이제 밝혀진다. 우리가 눈으로 보는 것이 다가 아니다.충격적인 내용,놀라운 광경, 우리는 무엇을 먹어야하는가! 좋은 마트와 나쁜마트의 기준점은 이 책에서 그 해답을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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