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해 봤어? - 동준이의 잠든 메타인지를 깨운 수첩의 비밀
김현수 지음 / 생각학교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어스클럽 서평단으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생각해 봤어? 청소년들의 자기계발을 위한 책들이 서점을 점령하고 있다.저자 김현수님은 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임상 교수이자 사단법인 별의 친구들 대표,성장학교 별 교장으로 부모와 청소년들의 자기계발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열 네살이면 이미 스마트폰 게임에 푹 빠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공부에 재능이 없던 동준이,사실 공부는 재미가 없다.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할까?


그런 생각을 하게 하는 방법을 우리에게 알려주고 싶어하는 마음을 정신과 의사와 기초학력 담당 선생님의 생각수업 코칭을 받으며, 잠든 메타인지를 깨우는 과정을 흥미로운 이야기로 만들어가는 책이다.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별하는 능력으로,세상을 이해하고 성장해나가는 메타인지는 아이들에게 매우 필요한 역량이다.혜진 샘과 정신과 의사가 이끌어가는 수업은 동준이의 작은 수첩에 적어가면서 시작하고 있다.



첫째,매 수업시간에 우리말로 단어 하나씩 적기 둘째로 일기 두 줄 쓰기 셋째는 내일 할 일 두 가지 적기 이 실천을 위한 현장에서 메타인지를 배움에 적용해서 메타인지력을 키우는 사례는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저자는 이 책에서 동준이가 어떻게 풀어낼지 흥미롭게 풀어가고 있다.도전은 하지만 매번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1장에서 8장까지 꽉 채운 유익한 정보로 스스로 성장하는 뇌를 만들어가는 방법을 동준이와 함께 하나 하나씩 풀어주고 있는 책이다.



청소년들의 자기계발을 위한 메타인지 생각수업을 통해 성장하는 뇌를 만들어가는 좋은 책이다.공부하기 싫어하는 아이들의 생각을 바꾸어주고 꿈이 없는 아이들에게 자신의 목표를 위해 메타인지를 깨우고 미래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잘 배려해주고 있는 책이다.자기주도성과 미래 청소년들의 성장을 도와주는 선생님과 학부모의 걱정을 해소해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