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질문의 숲 -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70가지 성장의 씨앗 ㅣ 10대를 위한 생각의 숲 시리즈
김종원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5년 9월
평점 :


질문의 숲 이 책의 저자 김종원님은 120만 독자들의 멘토이자 학부모들이 신뢰하는 작가로 여러 방송과 기업 대학 단체를 대상으로 강연을 하고 130여 권의 책을 집필했다.청소년들이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70가지 성장의 씨앗을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10대 인문학은 삶의 거름이 되는 태도를 만드는 질문을 시작으로 흔들리는 나를 꽉 잡아주는 질문 인간관계로 힘들 때 매일 하루가 더 풍요로워지는 질문으로 이어가는 책이다.

질문의 숲에서는 공부를 하다보면 내가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 의심이 들 때도 있다.그러나 저자는 이 책에서 공부하는 게 최선이라고 풀어내고 있다.학생 때 최선을 다해 공부하지 않아서 원하는 대학에 입학하지 못한다면 나중에 세상에 나오게 됐을 때 사는 내내 나를 증명하며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순간의 잘못이나 착각으로 공부에 소흘해지면 남은 인생 전체를 자신을 증명하는데 소모해야 할 수도 있다.선택은 늘 자신의 몫이지만 지혜로운 선택을 하길 저자는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

인문학 수업 배우기를 시작하는 청소년기에 겸손을 경계해야 하는지 배움에서 필요한 3가지를 이 책에서 소개하고 예의는 왜 지켜야 하는지 내 삶의 수준을 바꾸는 최고의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다.인간에게 희망은 왜 중요한지를 배워보자.성장하는 사람들은 무엇이 다른지 청소년기에 배워야하는 인문학에 대한 이야기를 이 책의 저자 김종원님은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잘 배려해주고 있다.

인문학 수업에서 배울 수 있는 열등감은 어디에서 시작되는지 우리는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 어떤 사람이 행복을 느끼는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는 것 청소년기에 필요한 인격 형성은 어른이 되어 세상을 살아가는 원동력이 될 수 있는 것이기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하는 질문을 통해 삶의 방향을 올바르게 제시하고 있는 책이다.교과서에서 배우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이 책은 흔들리는 10대를 위한 아주 특별한 인문학 수업으로 훌륭하다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