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간은 전략이다 - 당신의 브랜드를 담아낼 8가지 키워드
이승윤 지음 / 북스톤 / 2025년 7월
평점 :


공간은 전략이다 공간을 활용하는 것이 최고라는 생각을 하게 하는 책이다.이 책의 저자 이승윤님은 영국 웨일스대학교에서 소비자 심리학으로 석사학위를 캐나다 맥길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건국대학교 경영대학 마케팅 분과 교수이자 비영리 연구 학술 단체인 디지털 마케팅 연구소의 디렉터로 활동하며 이 분야의 전문가로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며 활동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공간을 점령한다는 것은 이미 그 전쟁에서 승리를 획득했다고 볼 수 있다.공간은 과거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라인으로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면서 느끼는 것은 팬데믹시대를 거치면서 오프라인 공간은 심각한 시간을 지나왔다.식당과 카페등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은 어김없이 철퇴를 맞고 사라졌다.저자는 이 책에서 팝업 스토어 오프라인의 새로운 진화를 이야기하고 오프라인 경험의 역습에 대해서 공간 전략으로 진화하는 과정을 그려가고 있다.

우리가 가장 편안하게 느끼는 공간은 어떤 것일까?그것은 아무래도 일상성이 아닌가한다.저자는 일상성을 강조하고 익숙하고 편안한 공간은 브랜드와 일상의 경계를 허문다고 풀이한다.우리집보다 더 우리집 같은 공간을 만들어가는 리테일 스토어들을 이 책에서 소개하고 상업성을 감추고 일상을 드러내는 그들의 전략을 살펴본다.일상에서 느끼는 브랜드는 어떤 연결의 공간을 설계하는지 패션 브랜드를 통한 공간을 예술로 연결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며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가고 있는 기업들을 설명하고 있다.

공간을 설계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나같은 누군가를 넘어 오직 나만을 위한 경험을 설계하는 것을 저자는 다양한 경험에 의한 사례들을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또한 오감의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브랜드의 인상을 결정한다고 풀어내고 있다.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끊임없이 연결하는 딥리테일은 물론 지역의 맥락을 담은 콘텐츠가 브랜드를 차별화한 로컬의 힘과 공간의 신뢰는 안정감으로 그 안정감은 진정성이라는 결론을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