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경희의 수제청 정리노트 - 새콤달콤 나만의 홈카페 즐기기, 개정판
손경희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손경희의 수제청 정리노트, 수제청에 여러가지 책들이 서점에서 또는 인터넷에서 많이 소개되고 있다.저자는 수제청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가지고 다양한 수제청을 개발하여 우리에게 소개해주고 있다.결정적인 것은 얼마나 맛과 영양을 주는가하는 것인데 우리는 이 책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에서부터 이런 것까지 수제청으로 만들 수 있을가? 하는 것들까지 망라하여 소개하는 책이다.수제청 만들기는 쉽게 따라하지만 어떤 때는 실패하여 곰팡이가 피기도 한다.저자는 이 책에서 수제청 만들기 초보자도 따라할 수 있도록 도구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오래 보관 할 수있고 영양만점인 수제청의 용기는 그 소독하는 법부터 알아보자.열탕 소독을 할 때는 냄비에 소독할 병이 반 정도 담길 만큼의 물을 담고 세척한 병을 넣고 뚜껑을 덮은 후 끓는 물에서 약 3분간 끓여준다.물을 털어내고 병을 똑바로 세운 후 건조시킨다.여기에 들어갈 당은 설탕,또는 올리고당,꿀을 넣는다.저울은 3키로까지 잴 수 있는 전자저울이면 좋다.계량컵,계량스푼,믹싱볼이 필요한데 믹싱볼은 과일이나 야채를 세척할 때 사용하기도 하는데 재질은 스테인리스,플라스틱,유리를 사용하는데 용도에 따라 사용방법이 다르니 책을 참고하면 좋겠다.당도계는 당의 함량을 측정하는 기계로 단위는 브릭스로 표시한다.




저자는 수입과일의 세척방법을 설명하고 수제청을 만드는 비법을 소개한다.수제청을 만든 후 유기농 설탕이 녹을 때까지 실온에 두고 실온에서 자주 저어주어 유기농 설탕을 빠르게 녹여준다.숙성은 5도 이하 낸장고에서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만드는 방법은 책에서 사진과 함께 친절하게 소개하고 있다.수제청만들기 왕초보도 이 책 한권이면 고수가 될 수 있다.시중에 나오는 과일들의 대부분을 수제청으로 만들 수 있도록 이 책에서 보여준다.




저자 손경희는 둘째 아이의 아토피 가려움증으로 음식에 집착하게 되었다고 적고있다.약보다는 먹거리에 집중하면서 아이의 병세는 호전되어지고 음식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과일과 설탕의 비율을 잘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과일이 설탕에 의해 삼투압 현상이 일어나고 이때 과일 자체의 수분과 영양분이 함께 배출되면서 숙성 과정을 통해 맛과 영양분이 풍부해 수제청의 진가를 느낄 수 있다.




손경희의 수제청 정리노트는 그녀만의 노하우를 이 책에서 보여주고 있다.또한 이 책에서는 건조과일로 과일 워터를 마실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과일을 건조하면 과채류 자체의 수분이 없어져 세균이나 미생물이 생기지 않는다고 하니 이방법도 좋겠다.수분이 증발되고난 과일은 맛과 향이 훨씬 풍부해진다고 하니 보관도 용이하고 영양성분도 풍부해진단다.만드는 방법은 이 책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