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역사 - 우리가 몰랐던 제도 밖의 이야기
세라 놋 지음, 이진옥 옮김 / 나무옆의자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의 역사,저자 세라 놋은 우리가 경험하지 못하던 엄마들의 이야기를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다.실제로 본인이 경험하고 글로서 표현하는 부분은 이토록 자세하게 설명하는 것은 지금까지의 자료로는 대단한 일이다.인간의 위대함과 특히 엄마가 되는 과정을 역사학자가 들려주는 감동적인 책이다.이와함께 시대적인 배경과 정치 경제 또는 전쟁에 대한 이야기도 이 책에서 들을 수있다.엄마가 되는 과정은 이론적으로 배우는 것보다 실제로 결혼을 하고 임신과 육아에 대한 상세한 부분까지 엄마에 역사를 묘사하고 있다.수세기 전에 경험했던 과정이 지금까지 인정받는 다는 것은 그녀가 역사학자로서 자세하게 기록한 자료로서 충분하다는데 있다.




경험에서 나오는 일상들은 그녀가 역사학 교수가 아닌 두 아이의 엄마로 경험되는 부분들을 풀어주고 있는데 엄마들이 남긴 일기나 편지,또는 메모 법정에서의 자료나 옛 것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자료들을 추려서 흥미롭게 꾸며주고 있다.그녀가 이자료들을 연구할 당시의 상황은 둘째를 임신한 상태에서 연구를 하는 과정을 그려주고 실제 경험을 비추어 역사적으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는 책이다.그녀는 이 책에서 방대한 자료들과 여성이 엄마가 되어가는 과정들을 에세이처럼 꾸며 읽는 우리들로 하여금 지루하지 않도록 배려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아이를 낳고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목욕은 어떻게,물의 온도는 얼마가 적당한지...피부가 이상할 때 지금도 그렇지만 아이의 상태를 살펴보는 과정들을 교과서처럼 풀어주고 아이를 키우면서 경험하는 일들을 일기장처럼 적고 있다.17세기 북미의 엄마들의 아이를 낳는 과정들이 우리나라의 실정과 비슷한 상황을 경험케하기도 하는데 평균적으로 아이를 많이 낳는 등,역사속의 인류의 변화의 과정들을 하나씩 나열하여 보여주고 있다.엄마의 역사는 단순히 여성의 일대기를 그린 것이 아닌 인류의 변천사를 기록한 자료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본다.지금까지 우리가 몰랐던 이야기들이 이 책에 수록되어 있다.




아이를 키우는 과정만큼이나 복잡하고 미묘한 과정을 경험한다. 잘짜여진 각본대로는 절대로 키울 수없는 것이 육아이다.시대가 변하고 과학이 발달했지만 로봇이 아이를 키우지는 못한다는 것인데 이러한 과정속에 엄마들은 역사를 만들어가고 역사를 이루어간다.슬퍼고도 가슴 아픈 일은 그런 엄마들이 점점 사라져간다는 것인데 이런 역사적인 엄마의 과정을 잘 그려주는 이 책만큼이나 훌륭한 자료는 더 이상 없을 것이다라고 생각한다.아이 때문에 잠 못자고 칭얼대는 아이의 마음을 간파하고 그 아이의 옹알이를 읽을 수 있는 엄마의 능력 세라 놋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이 책에서 남기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