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동작연출 드로잉 워크북 - 기초부터 기획, 연출, 제작, 마케팅까지!, 개정판
차양훈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니메이션 동작연출 드로잉 워크북 저자 차양훈님은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애니메이션 전공 석사졸업을 하고 다양한 회사에서 애니메이터로 활동을 하고 있다.그리고 각 대학의 애니메이션학과에서 시간강사,교수로도 후학을 지도하고 있다.이 책은 기초부터 기획,연출,제작,완성까지 애니메이션의 A to Z를 다루고 있는 책이다.뉴미디어 애니메이션산업 형태로 급변하면서 애니메이션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존하는 경향이 많다.




컴퓨터는 사실적인 동작을 구현하는 데 있어서 매우 유용한 도구이지만 오늘날 픽사의 3D애니메이션이 화려하게 탄생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해 작업하는 예술가들뿐만 아니라 드로잉,회화,파스텔,조각 등 전통적인 매체를 이용해 작업하고 있는 예술가들의 활약이 뒷받침됐기에 가능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컴퓨터 프로그램은 쉽게 가공하고,자르고,붙일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할 뿐,결국 애니메이션을 창조하는 핵심은 기술이 아닌 애니메이터 아티스트의 능력에 있다고 저자는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




이 책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여러 과정 중,애니메이션의 꽃이라 불리는 원화연기 연출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원화연기 연출은 영화에 비유하면 실감 나게 연기하는 멋진 영화배우의 연기라고 볼 수 있는데 연기에 입문하는 배우가 동작 표현을 배우는 것처럼 캐릭터 동작 표현 연기에 해당하는 드로잉 동작 표현의 핵심적인 내용을 배운다.다양한 예제와 그림판을 통해 살펴보며,우리들이 쉽게 애니메이션의 기초적인 기본 동작에 대한 타이밍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방식을 익혀 기초 드로잉 작업 전반에 걸쳐 필요한 각종 표현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책이다.




애니메이션의 이미지를 어떻게,어떤 것으로 만들었느냐,제작 방식으로 구분된다.예전에는 2D 애니메이션의 경우 나열하는 그림의 개수로 풀 애니메이션이냐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이냐로 구분되기도 했다.어떤 방식으로든 애니메이션을 만든다면 그 방식의 이름을 붙이면 된다.먼저 별을 발견한 사람이 자신의 이름을 붙이듯이 말이다.가장 대중적인 애니메이션의 종류는 2D디지털 애니메이션과 3D디지털 애니메이션이 있다. 둘의 차이는 제작 방식에 따라 그림이 평면적이냐 입체적이냐다.아기공룡 둘리와 뽀로로를 예로 들면 쉽게 이해가 간다.




표정의 변화가 있을 때 또는 외부환경에 의해 우리는 눈을 깜박인다. 애니메이션에서도 눈 깜박이는 액션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어떻게 작업하는지 알아보자. 사실 눈 깜박이는 액션은 입과 마찬가지다.눈을 깜박일 때 눈은 반드시 별셀로 작업해줘야 한다.캐릭터는 C셀 눈은 D셀로 작업했고 뜬 눈과 감은 눈을 작업해줘야 한다.중간에 눈은 동화 작업자가 그린다.완성된 이미지에 피치 못할 사정으로 색을 바꿔야 할 경우가 생긴다.실전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 책에서 제공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