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그램 3.0 - 역사·경제·외교·사회·환경까지 중국 정복 필독서
오지혜 지음 / 신아사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차이나그램 3.0 이 책의 저자 오지혜님은 중국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를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역사, 경제, 외교,시회,환경까지 다양한 패턴으로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다.중국은 이제 우리가 만만하게 볼 나라는 아니다.경제대국을 꿈꾸는 중국은 이제 미국 경제를 추월하며 냉전시대 이후 미국 중심의 세계경제질서에 도전하는 패권국가로의 도약을 눈앞에 두고 있다.이 책은 중국의 변화된 모습을 그래프와 통계를 이용해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보여준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는 중국은 이제 20년전의 중국이 아닌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는 나라이다.그 시절의 중국은 베이징 중심가에서 조금 벗어나면 마을전체가 공동화장실을 사용하고 부뚜막에서 요리를 하는 그래서 도저히 미국을 대항할 수 있는 대국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의구심마져 들었다.해를 거듭할수록 제조기술 과 반도체 산업에서 중국은 달라지기 시작했다.아프리카는 이미 중국원조에 점령을 당하고 중국의 위안화는 미국의 달러를 대체하기에 이르렀다.




코로나 이후의 중국은 경제적 발전에 비해 임금과 부동산 붐으로 경제의 신호등은 빨간불이 들어오고 세계 패권의 주인공이 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역사,경제,외교,사회,환경까지 저자 오지혜는 이런 이야기를 바탕으로 차이나그램 3.0에서 보여주고 있다.마오쩌둥 시대부터 덩샤오핑 시대를 거치면서 시진핑 시대로 이어지는 중국을 설명하고 있다.역사적인 사실과 사회적인 이슈 그리고 경제와 외교에서의 역할을 환경에 이르는 중국을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차이나그램3.0은 살아있는 중국의 모습을 중립적인 관점에서 잘 풀어주고 있다.이 책은 중국을 공부하는 학생이나 사업을 위해 중국을 알고자하는 기업가는 물론 정치적으로 많은 이해를 주는 책으로 손색이 없다.방대한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가깝고도 먼나라 중국은 아직도 알아가야 하는 나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