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코난처럼 생각하라 - 코난의 사건 해결 사례로 익히는 맥킨지식 로지컬 씽킹
우에노 쓰요시 지음, 안선주 옮김 / 현익출판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탐정 코난처럼 생각하라,우에노 쓰요시는 MBA출신으로 통신 인프라 관련 벤처기업에서 경영관리와 신규 사업 출범 업무를 맡았고 엔지니어,관리직,임원을 거치며 경력을 쌓은 후 직접 회사를 설립하여 대표이사가 된다.그는 이 책에서 이제 여러분도 코난처럼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한다.명탐정 코난에서 배우는 인생의 무기,논리의 기술을 배워본다.명탐정 코난의 가장 큰 특징은 추리물이라는 것인데 진실은 언제나 하나다.주인공 코난이 만화에서 자주 사용하는 결정적인 말이다.그 진실에 가까워지려면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힘,로지컬 씽킹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




비즈니스에서 흔히 로지컬 씽킹(Logical Thinking)이라고 불리는 논리적 사고는 다양한 정보를 근거로 문제를 해석하여 결론을 끌어내는 사고법이다.막상 문제를 논리적으로 바라보고 처리하거나 논리적으로 소통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오죽하면 하버드,스탠퍼드,MIT와 같은 세계적 명문대학들의 경영대학원에서 로지컬 씽킹을 필수로 가르치겠는가.로지컬 씽킹은 그냥 사고방식이라기보다는 탐정 코난처럼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이기 때문이다.맥킨지와 같은 세계적 경영컨설팅 회사들은 이 로지컬 씽킹을 바탕으로 한 문제 해결 서비스를 제공하고 막대한 수익을 얻는다.어쩌면 명탐정 코난의 작가는 위대한 경영컨설턴트가 될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고 이 책에서 적고있다.




로지컬 씽킹도 이제 이 책으로 가장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다.어느 정도만 활용해도 우리가 일상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큰 도움이 된다.보고서나 기획서,보고나 발표를 준비할 때 로지컬 씽킹을 통해 접근하면 곧바로 체계를 잡을 수 있게 된다.명탐정 코난 속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로지컬 씽킹의 5단계 과정을 이 책을 통해 로지컬 씽킹을 평생 사용할 수 있는 나만의 무기로 만들기,더 논리적이고,더 정확하며,더 설득력 있게 생각하게 됨으로써 요즘 좀 달라졌다는 말까지 듣게 된다.해결하기 어려운 각종 문제에 명쾌하게 적용 가능한 코난의 생각법! 코난의 사건 해결 방법을 통해 머릿속에 논리의 프레임을 탑재하라고 이 책에서 풀어간다.




우리는 수없이 많은 기획과 커뮤니케이션으로 누군가를 설득하고 문제를 해결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복잡한 문제를 마주하면 어디서부터 접근을 시작해야 할지 난감하다.과제와 문제 해결의 시작인 논점이나 생각해야 할 테마, 즉 이슈를 설정하는 방법을,주장,결론을 말하기 위해 생각해야 하는 포인트를 정리하는 구조를 만드는 방법을 주장,결론을 끌어내기 위한 가정의 답이 되는 초기 가설에 대해,초기 가설이 옳은지 그른지를 검증하고 다른 가설은 없는지 다각적으로 사고를 확장하여 새로운 주장,결론에 다가가는 방법을,지금까지 수집한 정보와 생각을 정리한 주장,결론의 도출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